동학농민운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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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꿈꾸다
동학농민 운동
조선후기에 이르러 각지의 반란, 외국의 간섭, 정치의 문란, 사회적인 불안과 긴장이 계속되었으며 한편 종래의 종교는 이미 부패 또는 쇠퇴하여 민중의 신앙적인 안식처가 되지 못하였다. 새로 들어온 서학(西學)즉,천주교도유교적인 윤리에 젖은민중에게 영합되지 않을뿐더러,천주교를 신분에 따른차별은 정당하다는조선사대부들의 지배논리를 세상을 다스리는 분은 천주이며, 모든 사람은평등하다는 교리로 부정과 비판을 하는 불온한종교로 규정되어 탄압을 받았기 때문에 널리 유포되지는 못하였다.
이와 같은 정세를 배경으로경주출신인 최제우는 제세구민(濟世救民)의 뜻을 품고, 1860년서학(西學:천주교)에 대립되는 민족 고유의 종교를 제창, 동학이라 하고 종래의풍수사상과유(儒)·불(佛)·선(仙)의 교리를 토대로 인내천(人乃天 사람이 곧 하늘이므로 모든 사람은 멸시와 차별을 받으면 아니된다.),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 하늘의 마음이 곧민중의 마음이다.)의 사상을 전개하였다. 인내천의 원리는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지상천국의 이념 즉, 모든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새로운 세상을 세우자는 이념과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인권과평등사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동학이란?
전라도 고부군에 부임된조병갑은 농민들을 괴롭혔다. 전라도 고부는 본디 비옥한 땅으로 저수지가 하나만 있으면 충분했다. 그러나 조병갑은 농민들에게 억지로 저수지를 짓게 한 다음 물값을 받았다. 그 뿐이 아니었다. 그는 음란한 죄, 화목하지 못한 죄 등 여러 죄명을 씌어 벌금을 받아 냈고, 부친의 비석을 만든다는 핑계로 돈을 걷기도 하였다.
이에 분격한 농민은 한문교사 전봉준을 선두로1893년(고종 30) 음력 12월과 이듬해 음력 1월, 2회에 걸쳐 군수에게 시정을 진정하였으나 체포 또는 축출되었다. 이후 농민의 일부가동학도들과 함께한성으로 입경하여 탐관오리 처벌과 부패 정치인 파직, 민생 구휼을 청하는 상소를 올린다.
1893년 12월부터 94년 1월에 올린 동학도 및 농민군의 상소 중최시형의 탄핵 상소에 의해 경상도 관찰사조병식(趙秉式), 영장(營將)윤영기(尹泳璣) 등이 파직되긴 했으나 이후 고관들은 농민들의 상소문을 검열하였고, 사태는 나아지진 않았다. 도리어조병갑은전봉준과 그의 일가를 잡아들이고, 전봉준의 부친에게 형문을 가해 죽게 한다.
동학운동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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