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수학습연구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수-학습연구>
프로젝트 접근법
목 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과정
4. 프로젝트 접근법과 외부와의 상호작용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일반적인 문제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
Katz ,Chard(1989)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 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 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시대적 배경
▶ Dewey의 아동 중심 교육정신과 통합교육과정 원리에 근거함
▶ Kilpatrick에 의하여 1919년 콜롬비아 대학교의 논문집인 『Teacher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이라는 제목으로 정리됨
▶ 1989년 Katz와 Chard에 의해서 프로젝트 접근법 (The Project Approach)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 이라고 정의
교육목표
Katz Chard(1989)는 어린이의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것
지식의 획득
기술의 발달
성향의 발달
감정의 발달
참고문헌
7. 참고자료
1.채순희(2002),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숙희(2001),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신여정(2001),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성은(1998), 2~3세 유아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및 교사의 역할.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프로젝트 관련 최근 연구논문>

참고문헌
서영숙. 이남전, 안소영 공저(1997).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양서원.
이소희외(2000).유아교육기관에서의 Web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케이앤비.
안경숙. 정연희저(1999).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지옥정(199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김숙자 외 공저(2001).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문음사.
이기숙 외 공저(2009).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VS 프로젝트 접근법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VS 프로젝트 접근법프로젝트 접근법 1.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시작되어, 1920 ~ 1930 진보주의 교육은 쇠퇴하고 프로젝트접근법 쇠퇴하여 1960년대 영국 열린교육으로 발전되었으며, 1989년에 자유주의학교가 다시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 소개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ㆍ학습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비교
  • 학습의 방법으로써 성인과 유아간의 논쟁, 의견의 대결이 모두를 위해서 격려된다.견해의 대결은 피한다.모든 교사간의 긴밀한 협력이 정기적으로 자주 있다.교사는 혼자서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Ⅱ. 우리의 수용자세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리나라의 교수-학습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에 적용되고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수 학습이론일지라도 교육체제가 서로 다른 우리의 사회적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유아의 특성, 흥미와 관심을 중시하고 그에 대한 잠재력과 내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 가운데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여 두 접근법의 이론적 근거, 기본적인 성격 비교, 교육활동 비교, 교육방법 및 학습활동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으

  • 프로젝트 ·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 법프로젝트 접근법1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영유아 스스로 질문을 하게 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 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과 새로운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 방법이다.1920년대미국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시작1960년대‘열린교육’으로 발전1990년대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소개2프로그램의 배경3교육목적 및 목표목적학습할

  • [아동과학교육] 프로젝트접근법
  • 아동과학교육프로젝트 접근법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프로젝트’란‘한 명, 소집단 또는 반 전체 아동이 수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서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프로젝트 활동은 정해진 활동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