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용비어천가 제 52장 후절 -분석 및 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請청・으로
온
예・와
싸・호・샤
・투・구
아・니
밧・기시・면
소・민을
사·시·리·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온 = 온 ; 오+ㄴ<관형사형 전성어미>
(평성) ‘오다(來)’의 ‘오’와 관형사형 전성어미 ‘ㄴ’이 합해진 형태
.
◇ 중세의 관형사형 전성어미
① 정의
☞ 용언으로 하여금 관형사와 같은 일을 하게 하는 어미.
② 중세의 관형사형 전성어미
☞ ‘-ㄴ’ ex: 德이여 福이라 호 아라 소이다 <악학궤범, 동동>
☞ ‘-ㄹ’ ex: 다 업슨 긴 니니 오놋다. <두시언해>
③ 현대 국어와의 차이
☞ 중세국어에서는 어미 ‘-ㄴ’, ‘-ㄹ’이 명사형의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으나 현대국어에서는 관형사형의 기능만 가진다.
- 참고문헌
-
이태욱, 2005년도 2학기 중세국어강독 강의 자료
남광우(1997), 고어사전, 교학사
이기문(2003), 『국어사개설』, 태학사
허웅(2003), 『국어음운학』, 샘문화사
정인지 외, 이윤석 외 옮김(1997),『용비어천가2』, 솔출판사
이익섭(2000),『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