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돌아서서 떠나라와 영화 약속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연극, “돌아서서 떠나라”
영화, “약속”
영화와 연극의 차이점
영화
3요소 : 영상, 사운드, 몽타쥬
상영마다 항상 같음
시나리오가 대본이 됨
상영
시간, 공간의 자유로운 표현
카메라를 통해 들여다 봄
현장성이 없다
배우의 이미지에 반응
촬영, 편집기술
(감독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전달)
연극
4요소 : 희곡, 배우, 관객, 무대
공연마다 조금씩 다름
희곡
상연(공연)
시공간적 제약을 받는다
관객의 눈
현장성이 있다
배우의 살아있는 몸짓에 반응
오직 배우의 표현력에 의존
영화와 연극의 공통점
종합예술이다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연기를 주된 양식으로 택하고 있다.
영화, 연극 모두 공동작업이다.
사회적인 예술이다.
시간예술이다.
대본에 의존한다.(연극->희곡, 영화->시나리오)
이만희
1979년 <동아일보> 장막희곡 공모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은 미라 속의 시체들」로 문단 데뷔, 작품 활동 시작.
1989년 <문디> 공연, 연극 입문. 희곡 <그것은 목탁구멍 속의 작은 어둠 이었습니다>, <돼지와 오토바이>, <피고지고 피고지고>, <불 좀 꺼주세요>, <아름다운 거리>, <좋은 녀석들>, <아름다운 거리>, <누군가의 어깨에 기대어>, <용띠 위에 개띠> 등 다수가 있음.
또 시나리오 작품으로 <약속>, <보리울의 여름> 등이 있음.
서울연극제 대상 및 희곡상(1990), 백상예술대상 희곡상(1991) 수상 등.
김유진
[작품 Filmography]
2003년 [와일드 카드]
1998년 [약속]
1996년 [맥주가 애인보다 좋은 7가지 이유]
1995년 [금홍아, 금홍아] 96 대종상 신인 여우상, 미술상, 의상상 수상작
1992년 [참견은 노, 사랑은 오예] 93 청룡 영화제 감독상 수상
1990년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91 대종상 우수 작품상, 각본상, 여우 주연상, 남우 주연상, 특별 부문상(스틸), 특별 연기상(최재호) 수상작
1988년 [시로의 섬]
1986년 [영웅연가]
[수상경력]
1996년 한국 창작 단편 영화제 대상 수상.
시나리오와 연극대본의 비교
시나리오
글로 쓰여지는 영화의 대본
창작 시나리오 vs 각색 시나리오
촬영을 고려한 특수용어 사용
주로 대사로 표현
시간적*공간적 배경에 구애받지 않음
시퀸스(sequence), 화면(cut), 장면(scene)을 단위로 함
직접적 심리묘사 불가능 -> 장면과 대상에 의해 간접적 묘사
연극대본
무대공연을 전제로 한 문학
-> 많은 제약이 따름
배우의 연기를 통하여 형상
배경보다는 인물의 대화 중심
모든 것이 현재의 상태에서 진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