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돌아서서 떠나라와 영화 약속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극, “돌아서서 떠나라”
영화, “약속”
영화와 연극의 차이점
영화
3요소 : 영상, 사운드, 몽타쥬
상영마다 항상 같음
시나리오가 대본이 됨
상영
시간, 공간의 자유로운 표현
카메라를 통해 들여다 봄
현장성이 없다
배우의 이미지에 반응
촬영, 편집기술
(감독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전달)
연극
4요소 : 희곡, 배우, 관객, 무대
공연마다 조금씩 다름
희곡
상연(공연)
시공간적 제약을 받는다
관객의 눈
현장성이 있다
배우의 살아있는 몸짓에 반응
오직 배우의 표현력에 의존
영화와 연극의 공통점
종합예술이다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연기를 주된 양식으로 택하고 있다.
영화, 연극 모두 공동작업이다.
사회적인 예술이다.
시간예술이다.
대본에 의존한다.(연극->희곡, 영화->시나리오)
이만희
1979년 <동아일보> 장막희곡 공모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은 미라 속의 시체들」로 문단 데뷔, 작품 활동 시작.
1989년 <문디> 공연, 연극 입문. 희곡 <그것은 목탁구멍 속의 작은 어둠 이었습니다>, <돼지와 오토바이>, <피고지고 피고지고>, <불 좀 꺼주세요>, <아름다운 거리>, <좋은 녀석들>, <아름다운 거리>, <누군가의 어깨에 기대어>, <용띠 위에 개띠> 등 다수가 있음.
또 시나리오 작품으로 <약속>, <보리울의 여름> 등이 있음.
서울연극제 대상 및 희곡상(1990), 백상예술대상 희곡상(1991) 수상 등.
김유진
[작품 Filmography]
2003년 [와일드 카드]
1998년 [약속]
1996년 [맥주가 애인보다 좋은 7가지 이유]
1995년 [금홍아, 금홍아] 96 대종상 신인 여우상, 미술상, 의상상 수상작
1992년 [참견은 노, 사랑은 오예] 93 청룡 영화제 감독상 수상
1990년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91 대종상 우수 작품상, 각본상, 여우 주연상, 남우 주연상, 특별 부문상(스틸), 특별 연기상(최재호) 수상작
1988년 [시로의 섬]
1986년 [영웅연가]
[수상경력]
1996년 한국 창작 단편 영화제 대상 수상.
시나리오와 연극대본의 비교
시나리오
글로 쓰여지는 영화의 대본
창작 시나리오 vs 각색 시나리오
촬영을 고려한 특수용어 사용
주로 대사로 표현
시간적*공간적 배경에 구애받지 않음
시퀸스(sequence), 화면(cut), 장면(scene)을 단위로 함
직접적 심리묘사 불가능 -> 장면과 대상에 의해 간접적 묘사
연극대본
무대공연을 전제로 한 문학
-> 많은 제약이 따름
배우의 연기를 통하여 형상
배경보다는 인물의 대화 중심
모든 것이 현재의 상태에서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교육론] 방송 드라마를 제재로 한 상황별 대화 화법 교육에 관한 연구
  • 분석하고, 사용할 수 있다.-비언어적 표현입니다.-표정, 시선, 몸동작, 태도, 거리 등이 있습니다.-준언어적 표현입니다.-어조, 속도, 고저, 장단, 강약 등이 있습니다.파워포인트자료 5전개 1시나리오에서 지문의 기능 확인제안하는 말하기장면과 관련된대본 분석학생 시연 및 평가드라마 영상 자료 감상하기친구들의 시연과 영상 자료 비교분석하기-여러분, 시나리오에서 지문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그렇습니다. 지문은 무

  •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영화를 접했을 때 그 영화의 상황이나 인물에 몰입하고 자신의 슬픔을 마음껏 분출해냄으로써 아픔을 치유하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 다른 경우 죽음의 충동을 끊임없이 느껴오던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이 잔인한 영화를 봄으로써 그러한 충동을 일시적으로 해소하고 희열이나 쾌감을 느낌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겪을 수도 있다. 3.2.4. 영화속 죽음에 대한 설문과 그 분석우리는 죽음에 대한 이러한 연구결과

  • [프랑스] 누벨바그
  • 영화, 또 현실과 영화 사이에서의 영화가 가지는 매개자적 역할에 대한 고찰을 하게 한다. 또한 영화 이론의 틀에 박힌 형식으로 촬영을 하지 않고 새로운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흔히 그렇

  • 누벨바그 레포트
  • 누 벨 바 그Nouvelle Vague누벨바그누 벨 바 그목차서두 - 3키네토 스코프에서 시네마로 - 4- 영화의 탄생 - 4- Avant garde - 7- 독일 표현주의 - 11- 소비에트 몽타쥬 - 13- 시적 리얼리즘 - 15- 네오 리얼리즘 - 19누벨바그 - 23- 배경 - 24- 누벨바그 특성 - 27- 누벨바그 영화기법 - 28- 기타 감독들의 영화 - 35Appendix - 36- 누벨바그 대표감독 및 영화분석 - 37- 기타배경 - 72서두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 [영상문학론]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
  • 비교- 에우리피데스구조- 메데아로 볼 수 있는 에우리피데스 비극의 특징- 크리스타 볼프소개- 크리스타 볼프 의 특징3. 캐릭터 소개- 메데아와 이아손4.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메데아- 『메데아』에 나타난 고대 그리스 여성의 보편적인 모습- 가부장제의 틀에서 벗어난 메데아의 특수성- 메데아는 악녀 혹은 팜므파탈인가?5. 두 아이 살해의 의미- 왜 메데아는 두 아이를 죽였는가?- 그리스 신화에서 자식을 죽인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