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곤강의 흥성과 이후 전기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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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곤강의 흥성배경

(1) 오대 전기 이후 전기의 침체
(2) 곤강의 도입과 전기의 부흥
(3) 위양보의 곤강 개량
(4) 곤강의 특징

2. 양진어(梁辰魚)의 <완사기(浣沙記)>

(1) 양진어
(2) <완사기>

3. 곤강 이후의 전기

(1) 격률파 (오강파)
(2) 문사파 (임천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오대 전기 이후 전기의 침체
명대 초기에 오대전기가 나왔지만 이후 약 50여 년 동안 전기는 침체하였다. 침체의 원인으로는 우선 명초의 심한 사상적․문화적 통제로 인해 자유로운 정착이 불가능했던 당시의 시대상황을 들 수 있다. 교화와 관계없는 작품을 엄금한 희곡에 대해 내려진 금령은 전기의 발전에 결정적인 장애가 되었다. 또 15세기 초에 세 번째 왕인 성조(成祖)가 수도를 남경에서 북경으로 옮김에 따라 남방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한 전기가 왕실이 소재한 북경의 북방적 분위기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것도 한 원인이 되었다.

(2) 곤강(崑腔)의 도입과 전기의 부흥
가정(嘉靖 1522~1566) 만력(萬曆 1573~1619) 사이에 이르러 전기는 다시 활발한 시기를 맞게 되었다. 음악적으로 말해 원나라 때의 잡극은 북곡에 속하고 전기는 남곡에 속하는데, 명초에는 북곡이 우세하다가 성화 이후부터는 전기 작가가 많이 배출되어 작품창작이 활발해짐으로 남곡이 차차 우세하였으나, 가정을 전후하여 위양보(魏良甫)가 남, 북곡의 장점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곤곡을 창출하였다.

남희의 곡조는 서위(徐渭)의 <남사서록>에 기록된 것처럼 통일되어 있지 않았을 뿐 아니라 가율이나 악기도 서로 달랐다. 명대 중엽 전후에 유행된 희곡 창강들 가운데 영향이 비교적 큰 것은 익양강, 여요강, 해염강이 있다.
참고문헌
<중국문학사-하> (김영덕, 허용구, 김병수 공저, 청년사)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이수웅, 다락원)
<중국문학사의 이해> (신진호, 화영사)
<중국문학개론> (이수웅,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중국 연극사> (콜린 맥커라스, 학고방)
<중국 고전이야기> (송철규, 소나무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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