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재창작 견우와 직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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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화의 재창작
(견우와 직녀)
목차
설화란
설화 재창작이란
견우와 직녀 설화에 대해
재화와 재창작 차이점
견우와 직녀 재창작
재창작을 통해 느낀 점
설화란 ?
일정한 구조를 가지면서 흥미와 교훈을 위해 사실적으로 꾸며낸 이야기를 말한다.
(설화는 인류의 지혜와 정감이 농축된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오랜 세월 동안 지속성과 변화를 수반하면서 전승된 구비문학)
종류로는 신화/전설/민담이 있다.
설화 재창작이란 ?
: 기존의 설화를 공연,시나리오,소설 등으로 바꾸어예술 작품을 독창적으로 지어내는 것.
설화 재창작의 장점
①신선 하게 다가올 수 있다.
②기존 설화의 교훈을 다시금 느껴볼 수 있다.
③또 다른 흥미를 느낄 수 있다.
④ 다양한 장르를 접함으로 통해 구비문학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설화 재창작의 단점
①설화의 본 교훈내용을 상실할 수도 있다.
②설화는 구비 전승되는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는데 재창작으로 구비 전승되면서 본 설화의 내용이 사라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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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창작):줄거리를 군데군데 고쳐서 쓴 것(중심생각이 허물어지거나 면하면 안 됨)⑤ 새로 쓰기(창작):이야깃거리나 분위기만 빌려서 전혀 새로운 분위기 창출- 전래동화 패러디패러디의 의미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 어떤 저명작가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익살스러운 서문 텍스트를 아주 다르게 반복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낳는 입체적 모방이라는 특징을 지님『아기돼지 삼형제』2)한국과 외국의 유사한 전래

  • 중국 민간 고사
  • 설화에 대한 자료가 많다. 2.중국설화의 유형 조일문, 건국대학교 출판부에 따르면 중국설화는 현재 동물설화, 생활고사, 환상고사, 소화로 나뉘어 진다. 3. 중국4대설화 중국의 4대 설화는 ‘우랑직녀(牛郞織女)’, ‘맹강녀(孟姜女)’, ‘백사전(白蛇傳)’, ‘양축(梁祝 ; 양산백과 축영대)’ 이다. 이 설화 모두가 사랑이야기라는 것이 특징이다. - 우랑직녀(牛郞織女) 중국의 우랑직녀와 한국의 견우와 직녀를 비교해 보았을 때 뚜렷하게

  • [문학개론]문병란 `직녀에게` 작가 작품 평론 요약
  • 직녀에게는 그의 시편중에 가장 널리 알려진 시고 남과북에서 각기 노래로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즐겨 부른다.이 작품은 중국을 중심으로 동양권에 널리 퍼져 있는 견우직녀설화를 시적 변용하여 만든 작품이다. 이 시를 읽으면 헤어진 연인을 만나고 싶어도 만날 수 없는 애달픈 아픔을 느끼게 된다.견우직녀설화가 주제되어 있는 칠월칠석이 가사나 시조, 민요 등에도 민속과 함께 오랜 세월 도안 민족정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이야기

  • 시론 정리
  • 견우직녀도 이날만은 만나게 하는 칠석날 / 나는 당신을 땅에 묻고 돌아오네 /안개꽃 몇 송이 함께 묻고 돌아오네 / 살아 평생 당신께 옷 한 벌 못 해주고 /당신 죽어 처음으로 베옷 한 벌 해 입혔네 / 당신 손수 베틀로 짠 옷가지 몇 벌 이웃께 나눠주고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돌아오네 / 은하 건너 구름 건너 한 해 한 번 만나게 하는 이 밤 /은핫물 동쪽 서쪽 그 멀고 먼 거리가 / 하늘과 땅의 거리인 걸 알게 하네 /당신 나중 흙이 되고 내가 훗날

  • 인문어학 견우와 직녀 설화의 계승과 변용
  • 견우와 직녀 설화의 계승과 변용목차 1. 서론2. 견우와 직녀 설화 분석3. 재창조된 현대시 분석4. 견우와 직녀 설화의 계승과 변용 5. 결론1. 서론음력 칠석 날 짧은 하루의 만남을 가진 뒤 또다시 헤어져야하는 견우와 직녀. 이들의 설화는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7월 7일 비를 기다리게 하는 애틋함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많은 통로의 동화로 전해지면서 읽는 이에게 나태함을 방지하자는 교훈을 주기도 한다. 이렇듯 견우와 직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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