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이론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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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치료에 정신역동적 통찰과 개입을 선택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가족을 대상으로 정신역동적 치료를 함
개인의 무의식속의 억압과 가족으로부터의 미분리
가족치료 전 이론의 기초이며 초기 가족치료접근법의 하나로 1950년대까지 정신분석학의 영향으로 인해 단선적인 인과론적 관점이 지배적이었던 사회사업의 관점이 순환적인 상호작용론적시각으로 전향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의사소통의 내용보다는 과정과 형태에 초점을 두어 문제를 개인적 병리로 보지 않고가족성원간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의상호작용으(잘못된 의사소통방법)로 보았다
1960년대의 실존주의,인본주의 심리학운동에 의해 개인의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정서적 표현이 강조되었는데 이러한 바탕(개인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모델로 개인의 문제는 표현되지 않은 정서와 억압되고 거부된 충동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고 개인이 감정을 표현하고 만남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였다. 개인의 변화에 의해 가족이 변화되도록 고안함
가족이 직면하는 문제에 행동치료의 이론과 실제적 기법들을 적용한 치료모델로 주로 조작적 조건화를 적용하였다. 초기에는 가족전체가 아니라 가족중 한 명에게만 치료를 적용했으나 가족은 개인의 총합이상임을 깨닫고 가족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햇다. 주로 삼자관계보다는 이자관계(한쪽 부모의행동이 아동에게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봄)에 초점을 두므로 주로 부모자녀관계나 부부치료를 하는 등 한쌍의 상호작용변화에 역점을 둔다.아동은 부모로부터 배우기 때문에 만약 현존하는 문제가 아동의 행동이라면 부모의 양육기술이 원인일 것이라고 가정하며 행동은 일탈적인 것이든 친사회적인 것이든 모두 학습된다고 보아 공격적이고 강압적인 행동은 가족안에서 시작되고 결과적으로 또래들에 의해서 유지된다는 것이다.또한 효과적인 양육기술은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기술들은 대부분의 동기화된 부모들에 의해서 이행될 것이고 만약 효과적으로 이행된다면 나쁜 행동은 감소될 것이다.
문제의 원인
치료
목표
주된 관심은 개인이고 개인을 원가족으로부터 분화시키는 것으로
통찰을 통해 가족성원을 무의식에서 벗어나 현실에 기초하여 건강한 개인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도움(개인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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