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재창작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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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화는 말 그대로 이야기를 뜻한다. 그러나 일상의 신변잡담을 전부 설화라고는 하지 않는다. 일정한 구조를 지닌, 꾸며낸 이야기를 설화라고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야기는 참으로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삶의 일부를 이루어 왔다. 그리고 설화 속에는 민중들의 다양한 의식이 담겨 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이상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줄 어른이나 교사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야기를 사투리로 구연한 것을 기록한 문자를 읽거나 그대로 읽어주기에는 음이 낯설어 스토리를 이해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설화는 현시대에 맞게 재창작될 필요가 있다.
2) 설화 재창작의 방안
설화는 ‘이야기’로서 우리의 삶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 그리고 설화 속에는 ‘권선징악’과 같은 교훈이 담겨 있다. 우리는 이러한 설화를 계승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이야기’를 제대로 들려주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오늘날에 맞게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전달해야 한다. 이러한 설화 재창작의 방안 중에 하나가 ‘동화’이다. 특히 전래동화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다. 그 이야기 속에는 민간의 신앙, 충효우애신의 등의 윤리, 민족의식, 민중들의 생활의 멋과 지혜, 꿈과 소망, 웃음과 재치, 해학과 풍자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들은 상상력과 함께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고, 한국인다운 삶의 방식과 한국적인 정서와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 또, 어린이들은 재미와 교훈을 느끼며, 인간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3) 설화 재창작의 사례
- 『오세암』
『선녀와 나무꾼』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콩쥐팥쥐』
4) 설화를 동화로 재창작하는 방법 및 원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헌
한국설화의 세계. 이경엽. 2013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외. 월인. 2000
동화를 어떻게 쓸 것인가. 이오덕. 삼인. 2011
2. 연구논문
한지하 동화 속에 나타난 나무꾼과 선녀설화의 현대적 수용과 변형, 서강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04
전문연구인력 설화 고소설의 동화로의 재창작 방법 연구, 전문연구인력 지원사업 결과보 고서, 2005
엄은진 전래동화의 설화 수용과 독자 반응 연구, 2010, 가톨릭대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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