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인의 사랑 독후감 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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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막스 뮐러는 1823년 독일의 데사우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독일의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서정시인인 빌헬름 뮐러로, 뮐러의 문학관은 그러한 아버지의 영향 아래에서 형성된다. 아버지의 열정적인 교육 때문인지 그는 어릴 때부터 어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음악에도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렇듯 뛰어난 재능을 지닌 막스 뮐러는 1841년 라이프치히대학에 입학, 언어학을 전공하여 학자의 길을 걷게 된다. 그는 언어학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였고, 특히 파리와 런던에 유학하여 범어학의 대가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계기로 인해 옥스퍼드대학에서 『리그 베다(Rig Veda)』를 간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대학 교수가 되어 비교언어학과 비교종교학 및 비교신화학에 과학적 방법론을 확립하였다. 1895년에는 터키 왕의 초청으로 불경 간행에 종사하다가 1900년 77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막스 뮐러는 순수문학 작품으로는 『독일인의 사랑』만을 남겼기 때문에 작가로서의 그의 사상이나 생애를 알아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 작품에는 당시의 삶에 대한 독일인의 낭만주의적 시각이 담겨 있어서 읽는 이로 하여금 사랑과 삶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동양학과 비교언어학의 세계적 권위자였던 막스 뮐러는 『독일인의 사랑』 외에 『고대 산스크리트 문학가』,『신비주의학』,『종교의 기원과 생성』등의 저서를 남겼다.
2. 낭만주의
낭만주의는 낭만주의 이전의 사조였던 고전주의와 계몽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탄생하였다. 17세기 유럽을 휩쓴 계몽주의 문화는 인간 이성의 위대함과 과학에 대한 신뢰를 창조했다. 인간 이성이 자연의 그 무엇보다도 위에 있다는 이 사상은 인간 자율의 선택을 중요시하며 당시 유럽의 봉건제도를 붕괴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 이후의 공포정치나 끊임없는 권력욕의 세태, 왕정의 부활 등은 사람들에게 계몽에 대한 환멸을 느끼게 했다. 또한 고전주의는 다분히 귀족적인 문화로써 그것을 향유하는 계층이 한정되어 있었고, 지나치게 형식미와 균형미만을 강조하면서 사람들로부터 멀어져 갔다. 이러한 것들에 대한 반발은 낭만주의의 탄생으로 귀결된다. 낭만주의의 특성은 현재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한 도피성을 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현실도피의 원동력은 상상력이다. 그래서 낭만주의 소설들, 노발리스의 ‘푸른 꽃,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은 꿈속을 헤매거나, 전설이나 설화에 기반한 이야기이거나, 이루어질 수 없는 일로 인해서 괴로워하다 죽음(현실에서의 탈출)으로 결말을 맺는다. 현실에서의 탈출, 현실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미적인 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3. 작품 분석
1. ‘독일인의 사랑 Deutsche Liebe라는 제목의 의미
작가는 이 제목을 통해 자신의 독일에 대한 향수를 나타내고자 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독일인’이라는 자리에 다른 단어를 넣는다면 아마도 ‘낭만주의자’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릴 것이다. 독일인의 사랑이란 결국, 작가가 살았던 낭만주의 시기 독일인들이 했던 사랑의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작가는 독일인들의 낭만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사랑을 기승전결이 없는 평탄하고 지루한 플롯으로 쓰고 있는 것이다.
2. 첫 번째 회상부터 마지막 회상까지 총 여덟 개의 회상으로 구성
■ 유아기의 세계에 대한 추억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에리히 프롬: 사랑의 기술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김윤상: 전기 낭만주의의 이념적 사유공간. 실린 곳: 독일문학 제89집.
박희경: 이상적 사랑의 아포리아. 실린 곳: 독일문학 제89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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