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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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래사회와 교육개혁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교육개혁의 개념과 특징
①교육개혁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교육제도 등 교육과 관계된 여러 가지를 매우 폭넓게 포함시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②가정교육, 학교교육, 학교밖의 사회교육이나 평생교육, 학제, 입시제도, 교육과정 또는 사회의 가치관이나 학교졸업생의 취업문제 등 광범위하게 교육개혁의 대상이 된다.
③때문에 교육의 의미가 넓어서, 교육과 교육이 아닌 것이 구분하기가 어려움.
④이러한 이유로 교육개혁은 좀 좁은 의미로 해석하여 이와 관련된 제도로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함.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2) 개혁을 가져오게 하는 요인
①인구변동
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제도등 모든 면에서 영향을 줌.
②기술변동
인쇄기술의 보급/ 통신기술의 혁명적인 발달/ 컴퓨터의 보급
③이데올로기나 정치적 변화
해방 후 남한과 북한의 교육/ 4/19 혁명, 5/16쿠테타
(교육이 정치체제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느냐 아니면 특정 정권의 안정을 위하여 필요한 것을 교육이 강조하여 정치의 시녀로 교육이 전락하느냐 등 교육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게 된다.)
④개인적 차원
혁신 지향적인 교육지도자나 교장, 교사교육과학기술부 공무원들의 혁신적인 태도.
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체제에서는 개인이 하는 역할이 상대적으로 적음.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3) 개혁의 접근방법
기능주의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음.
교육개혁 대상의 수준을 중심으로 교육개혁의 접근방법을 고찰하는 경우
①기능주의적 접근
적응/성장/발명과 혁신이 교육개혁의 원천이 된다고 보지만, 급격하고 갑작스러운 교육개혁을 원하지 않으며,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을 때만 교육개혁은 체제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즉, 점진적이고 적응적인 교육개혁을 추구.
②갈등주의적 접근
교육개혁 역시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지배적인 집단과 이를 수정하여 이익을 차지하려는 집단 간의 갈등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고,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는 교육체제는 개혁되어야 한다는 것이 갈등론자들의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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