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양성평등 교육
1. 양성평등의 이해
남녀 신생아의 서로 다른 출발은 성장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이 타고난 성에따라 여성 또는 남성으로 행동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사회화되었다.
인간으로써 존엄성을 인정받으며 살아갈 권리가 동등하게 부여되었지만 역사적으로 오랜 세월동안 가부장적 사회가 존속되어왔다.
이러한 성차별을 바로잡기 위해 대두된 개념이 ‘양성평등’이다.
유아기는 성 역할 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특별히 영 유아의 성정체감은 주변 사람들에게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영유아가 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갖지 않고 평등한 성 의식을 갖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첫째:
양성평등 교육은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함으로써 개인의 자아를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데 필요하다.
셋째:
양성평등 교육은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해서 필요하다.
둘째
양성평등 교육은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양성평등 교육을
학교에서 해야 하는 이유
2. 양성평등 교육의 정의
양성평등이란 남녀가 신체적인 차이로 인해 차별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남녀가 동등한 조건을 갖는다는 것을 ‘기회의 평등, ’조건의 평등, ’결과의 평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기회의 평등’은 성별과 관계없이 남녀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조건의 평등’ 은 남성과 여성이 처한 조건을 상대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동등한 조건이 마련되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의 평등’ 은 기존의 차별적 관행을 개선하고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불식시키는 보다 강제적이고 적극적인 처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양성평등 교육을 정의하면, 양성평등 교육이란 기본적으로 남.여가 동등한 인권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과정으로 기존 사회의 소질과 능력을 충분히 개발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교육에의 접근 기회뿐 아니라 학업 성취 등 교육의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서 성간 격차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