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사詞의 음악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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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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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詞가 음악성을 가지게 된 배경
2. 詞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악성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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詞는 남조(南朝) 제(齊)·양(梁)의 소악부(小樂府)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발전은 서진(西晋) 때 외족의 침투로 서역 음악을 비롯한 외국 음악이 대량 수입되어 새롭고 다채로운 악기와 악조가 널리 유행하고, 동시에 민간의 가곡이 사조(詞調)의 발전을 자극하면서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음악적 발전 위에 중당 시기에는 유우석(劉禹錫)·백거이(白居易)의 작품 활동으로 문학적 가치를 더하게 되었다. 만당에 이르러서는 온정균(溫庭筠) 등 사작에만 전념하는 작가의 출현으로 시에서 독립된 새로운 운문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송대에 이르러 사단에서는 주요한 변화를 맞았는데 당시의 대표적 작가인 장선(張先)과 유영(柳永)이 문단에 민간 詞를 도입하여 유행시킨 것이다. 즉 이전까지 주로 쓰던 소령(小令) 대신 장조(長調)의 만사(慢詞) 안에 도회 남녀의 생활을 통속적으로 그려냈다. 한편 소동파(蘇東坡)는 이전의 詞가 음악성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완약한 풍격으로 일관하는 데 불만을 품고, 詞에서 다루는 내용의 범위를 확대시켜 사도 호방한 풍격을 갖출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그의 사풍은 남송의 신기질(辛棄疾)에게 계승되었다. 그러나 詞의 본질은 어디까지나 노래의 가사라는 인식이 강했으므로 율격과 언어의 아름다움에 주력하는 풍조 역시 만만치 않아서 주방언(周邦彦)을 비롯한 악부사파(樂府詞派)가 그 뒤를 이어 등장했다. 이들은 사조의 음을 조화롭게 하고 율격을 맞추는 것을 작사의 제1신조로 삼는 등 극도의 형식적 정교함을 추구했다. 이러한 사조는 후에 강기(姜夔) 등의 격률사파(格律詞派)로 이어졌다. 이러한 격률사파의 극단적인 발전으로 원래 민간의 향유물이었던 詞는 문인들의 전문작업으로 변해버렸고, 결과적으로 대중들은 이해조차도 못하게 되는 등 갖은 폐단을 낳았다. 결국 원대에는 보다 자유로운 형식인 산곡(散曲)이 詞 본래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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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宋詞通論. 吳熊和 著. 李鴻鎭 譯.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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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산책, 김해명 엮음. 백선서당. 1996.
송사 30수. 유병례. 아이필드. 2003.
황하가 흐르는 명시. 이해원. 현학사. 2004.
사패석례.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1989.
중국문학서설. 김학주.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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