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실행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과정 개발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하나의 문서 형태로 개발되어 표현된다. 이렇게 개발된 교육 과정은 교육 계획에 대한 ‘의도’를 가장 구체화한 것이다. 잘 개발된 교육과정은 현장에 적용되는 요인들을 고려하고 예상되는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 개발은 어떠한 교육과정을 통해 어떠한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의도적 차원이 강하다. 개발이라는 활동은 이상적으로 보면 예비적으로 실천, 적용해 보고 난 후 그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취급하는 개발은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전까지의 단계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이후의 현장 적용의 문제를 남겨 놓고 있다.
아무리 잘 개발된 교육과정이라도 그것이 제대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지 못하면 아무 소용없게 된다. 학교 현장의 여러 상황과 조건들을 고려하여 본래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실천에 옮겨져야 한다.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실천으로 옮겨지고 적용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교사의 손에 의해서 실행되며 교사의 문제에 따라 교육 과정의 가치는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사는 핵심적 요인이 되며 교육과정이 교실 수업으로 전환되어 구체화 되는 과정이므로 학교와 교실 수업 환경이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교육과정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
①Fullan & Pompret :교육과정 혹은 실라버스(교수요목)의 실제적 사용 혹은 교육과정이 실지로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실행은 교육과정 계획과 교수 활동의 순환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이다.
②Zais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구성 및 개발 과정에서 만들어진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는 것을 의미한다.교육과정 자체가 이미 평가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행활동은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평가를 위한 준비과정을 포함한다.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구성 및 개발 과정에 대해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해 주며 그 자료는 교육과정 수정 및 개선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평가 자료는 계속되는 교육과정 구성 및 개발활동에 방향을 제시해 주거나 이미 실행된 교육과정의 부분을 수정하기 위하여 구성개발 단계에서 활용된다.
교육과정 실행이 개발된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개발자와 사용자가 일치할 수도 있고, 일치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데 교육과정의 실행은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전문가들이 개발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교사들이 실천에 옮기는 것이므로 적용으로 불린다. 개발자와 실천자가 서로 다르다. 이때 교육과정 실행은 계획된 교육과정이 마치 연극의 대본이라면 이행되는 교육과정은 연극의 실연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구분에 기초하여 홍후조는 교육과정 운영을 이행(implementation)과 실행(enactment)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것은 운영을 실행의 상위범주로 보는 구분이다.
2) 교육과정 실행의 성격
교육과정 실행은 원본에 어느 정도 충실해야겠지만 연출자와 배우가 실제로 연극을 공연할 때는 텍스트를 해석하여 행위로 표출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조정’이 필요하다. 국가 교육과정 기준을 지역과 학교, 교원과 학생의 실태에 맞추어 운영하는 것은 필요하고도 바람직한 것이다.
실행의 한 측면중 개발자와 실천자가 일치하는 경우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과 같이 교육과정을 실천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개발한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실행에는 실천가들의 집단적, 자발적, 창의적, 전문적 능력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