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실행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개발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하나의 문서 형태로 개발되어 표현된다. 이렇게 개발된 교육 과정은 교육 계획에 대한 ‘의도’를 가장 구체화한 것이다. 잘 개발된 교육과정은 현장에 적용되는 요인들을 고려하고 예상되는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 개발은 어떠한 교육과정을 통해 어떠한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의도적 차원이 강하다. 개발이라는 활동은 이상적으로 보면 예비적으로 실천, 적용해 보고 난 후 그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취급하는 개발은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전까지의 단계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이후의 현장 적용의 문제를 남겨 놓고 있다.
아무리 잘 개발된 교육과정이라도 그것이 제대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지 못하면 아무 소용없게 된다. 학교 현장의 여러 상황과 조건들을 고려하여 본래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실천에 옮겨져야 한다.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실천으로 옮겨지고 적용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교사의 손에 의해서 실행되며 교사의 문제에 따라 교육 과정의 가치는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사는 핵심적 요인이 되며 교육과정이 교실 수업으로 전환되어 구체화 되는 과정이므로 학교와 교실 수업 환경이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교육과정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
①Fullan & Pompret :교육과정 혹은 실라버스(교수요목)의 실제적 사용 혹은 교육과정이 실지로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실행은 교육과정 계획과 교수 활동의 순환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이다.
②Zais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구성 및 개발 과정에서 만들어진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는 것을 의미한다.교육과정 자체가 이미 평가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행활동은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평가를 위한 준비과정을 포함한다.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구성 및 개발 과정에 대해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해 주며 그 자료는 교육과정 수정 및 개선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평가 자료는 계속되는 교육과정 구성 및 개발활동에 방향을 제시해 주거나 이미 실행된 교육과정의 부분을 수정하기 위하여 구성개발 단계에서 활용된다.
교육과정 실행이 개발된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개발자와 사용자가 일치할 수도 있고, 일치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데 교육과정의 실행은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전문가들이 개발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교사들이 실천에 옮기는 것이므로 적용으로 불린다. 개발자와 실천자가 서로 다르다. 이때 교육과정 실행은 계획된 교육과정이 마치 연극의 대본이라면 이행되는 교육과정은 연극의 실연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구분에 기초하여 홍후조는 교육과정 운영을 이행(implementation)과 실행(enactment)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것은 운영을 실행의 상위범주로 보는 구분이다.
2) 교육과정 실행의 성격
교육과정 실행은 원본에 어느 정도 충실해야겠지만 연출자와 배우가 실제로 연극을 공연할 때는 텍스트를 해석하여 행위로 표출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조정’이 필요하다. 국가 교육과정 기준을 지역과 학교, 교원과 학생의 실태에 맞추어 운영하는 것은 필요하고도 바람직한 것이다.
실행의 한 측면중 개발자와 실천자가 일치하는 경우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과 같이 교육과정을 실천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개발한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실행에는 실천가들의 집단적, 자발적, 창의적, 전문적 능력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레포트 - 덕의 윤리학
  • 교육이 지식과 판단력 중심의 주지주의적 접근에 치우쳤던 문제를 극복하고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을 실행하고자 한 차원에서 제기된 것이다. 위에서 본 것과 같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덕교육적 접근을 토대로 하고 있다. 따라서 내가 도덕과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한다는 것은 결국 도덕시간에 학생의 덕을 품성화하도록 적절하고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나는 이번 레포트의

  •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해서 논하시오
  • 교육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영유아의 보육을 위한 교육과정(이하 영유아 교육과정)은 대상이 갖는 특수성과 다른 연령대의 교육과정과는 다른 독특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유아 교육과정은 영유아에게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연령대의 일반 교육과정에서처럼 계획적인 교과목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

  • 해외 중 한 나라를 선택하여 자원봉사활동 발전과정을 정리하고, 선택한 나라와 우리나라를 비교하여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과정에 자원봉사의 가치를 통합하고, 젊은 세대에게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일 또한 중요하다.2. 본론가. 해외 한 나라의 자원봉사 활동 발전 과정미국의 자원봉사 활동은 그 사회의 다양한 층을 아우르는 풍부한 문화의 일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원봉사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수립, 비영리 단체의 혁신적인 프로그램 실행,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의 결합은 자원봉사 문화가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

  • 칸트의 이론적 배경과 그와 관련된 경험사례 초등 도덕 교육론
  • 팽배하고, 인간성을 상실해 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칸트의 윤리학은 그 해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칸트의 윤리학에 대해서 내 나름대로 이해한 수준으로 최대한 사고의 흐름에 논리를 잃지 않으면서 글을 쓰려 했지만, 앞에서부터 다시 읽어보니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앞으로라도 칸트 뿐만 아니라 도덕교육에 이론을 정립한 여러 철학자들을 열심히 공부해서 나의 지성도 쌓고, 바른 윤리관을 지닌 아동을 길러 낼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