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시설보호서비스
*
ㅏㅀ
목 차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1.
시설보호서비스의 유형 및 대상 아동
2.
3.
시설보호서비스의 사업 및 프로그램
시설보호서비스의 현황
2.
3.
시설 보호서비스의 과제
시설 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2) 시설보호서비스의 목적과 원리
시설보호서비스
아동복지 서비스 중 가장 대표적임
현 우리나라 시설보호 서비스의 실정
대리적 서비스로 가장 마지막으로 선택되어야 할 서비스이지만,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시설보호서비스가 아동복지 서비스에서 중심기능을 담당
시설보호서비스에 대한 대안
-소규모 가정 방식의 보호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음
-정부 정책의 변화로 시설보호서비스의 방향 변화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1)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①미국아동복지연맹: 집단보호를 제공하는 시설을 아동집단보호시설, 아동치료시설, 그룹홈, 위기센터, 일시보호시설 등으로 규정
( 시설들의 개념, 목정, 서비스 대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시설보호서비스를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기 어려움)
②공통적인 개념
a. 아동과 혈연의 관계가 없는 성인의 보호 아래 하루 24시간의 집단보호를 제공하는 시설의 보호서비스
b. 치료 공동체인 주거시설이 대안가정으로서 자신의 원가정에서 효율적으로 야육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24시간 보호, 아동을 개별화하여 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집단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③ 개념의 특성
a. 아동의 시설 배치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기관에 의해 이루어짐.
b. 아동보호에 대한 책임이 친부모로부터 시설로 이전됨.
c. 시설보호는 하루 24시간의 전일제 보호, 가정 외 보호임.
d. 시설보호는 영구적인 보호가 아닌 일정 기간 동안의 보호, 친부모에게 되돌아갈 수 있도록 권장 → (입양과의 차이)
2) 시설보호서비스의 목적과 원리
시설보호서비스의 목적 <장인협오정수(2001)>
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
② 과거 부정적 경험으로 인한 문제 치료 및 변화
③ 아동의 인격 발달이나 기능에 장애를 가져오게 한 사회적정서적 문제 치료
a. 아동의 주거보호 외에 교육과 사회화 제공.
b. 정서적 신체적 문제를 치료
c. 아동의 욕구에 따라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2) 시설보호서비스의 원리
<미국아동복지연맹→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원리제시>
① 반드시 아동의 가정 진단 후에 제공
(시설보호서비스의 결정에 앞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노력이 있어야 하며, 시설보호서비스의 결정은 번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
② 안전하고 양육적, 보호적이며 치료적인 환경에서 제공
(시설에서 아동의 개별화된 욕구, 즉 교육적 발달적 의료적 정서적 욕구가 충족될 수 있어야 함)
③ 위탁할 수밖에 없었던 친부모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지원, 친부모의 강점을 강화 시키는 데 지원
④ 가족의 재결합을 위해 아동과 부모 관계를 회복시키는 데 지원
⑤ 아동과 원가족의 재결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대안으로 장기간 시설보호보다는 아동의 입양 등 새로운 가족을 찾도록 노력함.
⑥ 연장 아동의 경우 앞으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서적 사회적 지원을 통해 시설퇴소를 준비하도록 함.
1.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시설 보호서비스의 유형 및 대상 아동
2.
시설보호서비스의 유형
2)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유형
3) 시설보호서비스의 대상 아동 범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