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사례관리와 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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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3절 통합적 사례관리
◆ 통합적 사례 관리
빈곤아동이나 장애아동처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 단일 기관의 한두 개의 서비스로 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 따라서 다양한 기관의 여러 가지 서비스가 동시에 개입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서비스간의 통합, 조정이 없다면 누락과 중복이 되기 쉽기 때문에 사례 관리는 필수적 이다.
◆ 사례 발굴
◎서비스 제공자들로부터 의뢰를 받는다
ex)병.의원, 보건소의 의사,간호사,학교나 어린이 집 등
◎지역주민으로부터 의뢰를 받는다
ex)이장,반장,부녀회,학교 앞의 상인 등
◎홍보를 통하여 서비스욕구가 있는 아동이나 부모의 자발적 방문을 받는다
◎지역을 순회하면서 사례조정자의 아웃리치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사례자를 발견할 수 있다
◎도움이 필요한 아동이나 가족을 발견하기 위하여 눈여겨보아야 할점은 아동의 신체이다
◎보호자의 직접적인 학대나 방임으로 인한 상처들 뿐만 아니라 발육부진,비만,사시,발음문제 등 그 가족의 심리적,경제적,사회적 상태를 보여줌
◆ 1차 욕구사정 및 등록
첫 번째, 접수된 아동들의 문제나 욕구를 가정방문이나 서비스 제공자면접을 통해 대략적으로 파악한다
두 번째,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의 근거 및 사례회의의 자료로 활용한다.
(고 위험 사례인지, 저 위험 사례인지 파악한다)
세 번째, 만약 서비스 수급을 거절한 경우 참여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비스 제공을 보류하여야 하며 이후라도 동의 의사가 있다면 연락할 수 있도록 기본작업을 해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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