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활동에서의 요리 재료의 변화에 대한 유아의 이해 구축과 정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리활동에서의 요리 재료의 변화에 대한 유아의 이해구축과정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정연희의 ‘요리활동’에 대한 관점
- 요리활동은 요리 종류의 선택에서 재료의 구입, 재료의 탐색, 음식 만들기, 그리고 맛보고 정리하기에 이루기까지 전 과정을 의미함.
요리 활동은…
여러 영역의 활동과 통합을 이룰 수 있다.
다양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감각적이면서도 직접 조작이 가능한 활동이다.
과학적 과정 기술(관찰, 질문, 측정, 실험 등)에 대한 경험이 가능해진다.
감각적이면서도 직접 조작이 가능한 활동이다.
요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들(1)
Walsh(1980)-유아의 개념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중에 요리 활동을 감각을 통해 직접 조작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이라도 함.
Harlan(1980)-과학교육을 계획할 때 여러 영역의 활동과 통합을 하여야 하는데, 요리활동이 과학개념형성에 적합한 활동이라고 권함.
정은실(1999)-요리 활동을 하는 동안 과학적 탐색 및 과학적 활동을 위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된다고 함.
김정영(2002)-요리활동이 물질의 탐색과 변화과정 등 유아가 학습해야 할 중요한 과학 개념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유익한 활동이라고 함.
5. Barham(2001)-요리사가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계속 요리법을 수정해가는 과정은 과학에서의 탐구와 다르지 않다고 함.
‘타고난 탐구자’인 유아들에게 일상적인 경험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적 활동들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과학적 사고와 탐구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최적의 과학활동으로 ‘요리활동’을 제시하고 있음.
요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들(2)
6. 김혜실(1984)과 강앵(1993)-유아주도적인 요리활동이 물질의 형태와 변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요리활동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상황을 대화로써 타협하며, 맛과 형태, 느낌에 대한 언어적 표현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함.
7. 정경자(2000)-유아주도적인 교수전략이 요리활동 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변화나 맛과 느낌 등에 대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한다고 주장함.
8. 김선희(1990)-과학활동에서 유아 스스로 관찰, 탐색, 분류, 측정,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용해보고 서로 의사소통하고 토의하는 과정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활동을 통하여•유아들에게 흥미롭고 익숙한 동화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표상활동(언어활동, 극화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자연스럽고 즐거운 상황 속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통합적 경험을 제공/•전래동요, 동시, 동화책 등의 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가 확장되도록 격려 3)사회성 증진 및 의사소통능력 개발(중점지도계획) 통하여•타인에 대한 이해 형성/•유아의 리더쉽 격려/•긍정적인 자아상 확립 도모/•교사, 또래간의 신뢰감

  • 사회적 기업 지역사회복지 사회적기업 개념 사회적 기업의 성과 사회적 기업 유형 지역사회공헌 메자닌아이팩 사회서비스 제공
  • 활동 프로그램(교육청 연계),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 기업 및 단체 연수 프로그램, 유아 현장학습 프로그램. Experience Education익사이팅 체험 교육 시리즈(에듀-스테이지)02▶ 다양한 문화예술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들의 예술적 요구 해소와 지역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확대함과 동시에 예술전문인들의 과제형 아카데미로 새로운 지역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을 도모한다. Culture & Arts Academy문화예술아카데미 운영03▶ 청소년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유아요리교육 사례1. 요리활동의 교수전략1) 1단계 - 요리활동의 계획 및 자료 준비2) 2단계 - 요리활동의 소개3) 3단계 - 재료의 탐색 단계4) 4단계 - 요리활동의전개5) 5단계 - 요리활동의 펑가2. 요리순서표 만들기3. 요리활동의 전개과정Ⅷ.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인지적유연성모형Ⅸ.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전망Ⅹ.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구성주의적 모형으로 인지적

  • [이비즈니스] Social CRM의 이해와 적용에 관한 사례 분석
  • 변화3-1. web 2.0의 등장 배경초기 1세대 인터넷 사용자들은 정보의 수용자로서의 역할에 그쳤으며 단방향적 정보전달과 정보의 실시간성이 부족했었다. 그 결과 2001년 가을닷컴의 거품이 무너져 내린 닷컴 붕괴 사건이 일어났고, 정보 전달의 양방향성이 보완된 웹 문서간의 자동화된 정보전달 분사화된 정보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세대 인터넷의 단방향적 정보전달과 정보의 실시간성 부족에 대한 개선 노력이 진행되면서 web 2.0이라는 개념들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대한 애착이 있어 아마추어 미술동아리에서 활동하여 96년에는 집행부를 이끌기도 했으며, 학과 편집부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성격 및 재능 전 무엇이든 확실한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목표가 생기면 결과가 확실히 나타날 때까지 집중하고 밀고 나가는 끈기가 있습니다. 때로는 고집이 세다라는 말을 듣기도 하여, 주위분들의 충고와 조언을 수용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여 단점을 보안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및 나의 전망 급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