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환경과 또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환경과 또래 상호작용
1) 교사의 영향
Rosenthal & Jacobson - “자기충족적 예언”
- 교사가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면 아동은 스스로 노력하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기 충족적 예언을 형성하게 됨.
- 부정적인 선입관, 편견으로 인하여 아동의 부정적인 행동을 이끌어 낼 위험이 있다.
→ 자기충족적 예언이 보여주듯이 아동기 발달을 촉진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2) 또래 상호작용
(1)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과 기능
영아기 또래관계
- 어머니보다 또래와 놀기를 좋아함.
- 또래와의 경험은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침.
(1)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과 기능
유아기 또래관계
만2세 이후부터 아동의 또래간의 상호작용 급격히 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과제물(2-2)
  •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경영연구 학술저널, 2017이처럼 청소년기에는 또래로부터 받은 정서적 지지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학교환경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또래관계를 통하여 사회적 자아의식을 형성하게 되며, 친구는 청소년의 사회화와 정체감 형성의 주요 요인이 된다.Ⅱ. 본론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1) 또래관계의 개념또래란 연령이 비슷하거나 성숙수준이 비슷하여 일상적으로 함께 상호작용 할 수준에 있는 아동이나 청

  • 청소년복지론 발전적 관점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발전
  • 환경 : 청소년의 인격형성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제유와 협력은 청소년의 생활에서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매우 종요한 역할을 한다.셋째, 학교환경 : 학교는 가정적으로부터 교육기능의 전담을 부여받은 유일한 형식화된 곳으로 청소년들이 거의 대부분의 사간을 보내고 있어서 청소년의 삶에서 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넷째, 또래관계 : 청소년 시기는 가족과의 상호작용이 줄어들면서 점차 또래나 친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양적

  • [인간발달, 인간발달과업, 인간발달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
  • 상호작용, 그리고 어떻게 이들 전 과정이 이러한 장면이 포함되어 있는 사회에 의해 영향을 받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실제 생활환경에서 성장하는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발달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좀더 확실히 인간발달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Bronfenbrenner는 발달하는 개인과 이들 변화하는 맥락간의 상호 조절을 환경적 영향을 받는 아래와 같은 4가지 수준에서 살펴보았다. 미시체계(micro system)는 가정환경이나 학교환

  • 학교폭력의_발생원인과_해결방안_청소년_복지론
  • 환경(결손가정), 가장의 부재, 경제적 빈곤-부모의 과보호 혹은 무관심-부모의 극도의 심한 체벌 혹은 비일관적 체벌-부모의 훈육과 통제의 부재-폭력적인 가정환경, 즉 부부 및 가족갈등의 투사로 인한 희생양③ 또래 관계적 요인-힘이 세고 물리적인 완력을 사용하는 친구, 반사회적 성향의 친구가 있는 점-또래간 지배적.순종적 관계-친구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④ 학교 환경적 요인- 획일적인 교육제도, 학생의 개성을 고려한 교육환경 조

  • 아동교육과 관련된 신문기사, 방송, 기타 정보매체의 교육문제 사례를 스크랩하여 주요 이슈(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
  • 학교,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은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도 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가정환경은 낮은 경제적 여건 속에 있는 저소득층이 대부분이었으며, 어머니의 언어능력 부족은 자녀의 학습지도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또한 학교환경에 있어서는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가 낮았고, 학교생활에서 지나치게 소극적 행동을 보이거나 반대로 폭력적 행동 등으로 인한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또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