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케로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키케로의 교육사상
키케로의 생애
로마 공화정 말기에 활동한 정치가, 철학자, 교육학자였던 키케로(B.C. 106~43)는 아르피눔에서 사업가인 아버지와 귀족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로마의 상류층에 속했으며, 어려서부터 법학과 수사학을 공부했다. 그는 성장해서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이후 아테네와 로도스에 유학하여 철학을 공부했다. 그는 내란 음모를 파헤친 공로로 로마 시민들에게 ‘국부’로 불리었으며, 카이사르 암살 이후 공화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다가 정적인 안토니우스에게 암살당했다.
키케로의 교육사상
키케로는 교육문제를 대중 계몽가 즉 일반 교양인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음.
교육이상 - 웅변가
① 공적인 선한 삶을 사는 교양 있는 웅변가를 양성.
② 이상적인 웅변가 - 박학한 지식과 인격, 풍부한 창의력과 지적 능력, 목소리 그리고 태도와 같은 바람직한 특성을 지녀야 함.
③ 훌륭한 웅변가는 연습에 의해서 이루어짐.
키케로의 교육사상
교양교육의 중요성
① 적절하게 교육받은 시민이 없다면 법률과 민주적 제도도 소용이 없음.
② 시민은 적극적 수단을 통해서 로마인의 가치를 습득해야 하고, 사회지도자가 되려면 교양교육을 받아야 함.
③ 법률가나 변호사는 유익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철학, 수학, 물리학, 역사, 음악, 문법, 논리학, 도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주의 교육][교육사상][교육철학]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인문주의 교육의 분류,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과 영향,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가(교육철학자), 인문주의 교육의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인문주의 교육의 라블레 교육사상(교육철학)
  •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인문주의 교육의 분류,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과 영향,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가(교육철학자), 인문주의 교육의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인문주의 교육의 라블레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Ⅰ. 서론Ⅱ.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Ⅲ. 인문주의 교육의 분류1. 개인적 인문주의2. 사회적 인문주의3. 키케로주의Ⅳ.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과 영향Ⅴ.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가(교육철학자)1. 비토리노2. 에라스무스3. 비베스Ⅵ. 인

  • [교육철학] 르네상스의 교육과 교육사상
  • 교육은 초등학교보다는 중등학교와 대학의 발전에 기여 ex) 독일의 김나지움3. 키케로주의(Ciceronianism)의 교육인문주의 교육의 이념은 르네상스 말기에 이르러 편협한 형식적 인문주의로 발전, 16세기 초에 완성 => 키케로주의: 그리스 로마의 고전의 내용이나 정신보다도 로마의 사상가인 키케로의 철학, 문학 등의 문체, 연설, 논문에 있어서 문장구성의 형식을 강조키케로의 문장만을 모방하고 표현함으로써 언어에 편중되어 언어주의(Verbalism)에빠짐

  • [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서양문화의 원류는 고대그리스에서 발견되었는데, 서양문화의 뿌리는 크게 헬레니즘(Hellenism)과 헤브라이즘(Hebraism)으로 구성되어있다.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탄생 이후 서양문화에 본격적으로 출현하였고, 헬레니즘은 기원전 6∼4세기에 그리스에서 발생하여 서양문화의 기원을 이루었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

  • 희랍,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 교육과 사상8장.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목차7장. 희랍사회의 교육과 사상1절 희랍사회의 사회적 교육적 특징1-1 사회적 특징1-2 교육적 특징2절 희랍 교육의 실제2-1 희랍 교육의 시대 구분2-2 스파르타 교육2-3 아테네 교육3절 세계주의 시대의 교육4절 희랍사회의 교육사상가4-1 소피스트4-2 소크라테스4-3 플라톤4-4 아리스토텔레스8장.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1절 공화정시대의 교육2절 제정시기의 교육3절 로마사회의 교육사상가3-1 키케로

  • [한국사] 그리스, 로마의 교육사상가
  • 교육을 함.-진정한 웅변가(雄辯家)는 품성이 뛰어나고 공공의 행복에 전념하는 사람이라 주장.-당시의 소피스트들을 비판.․ 플라톤의 아카데미에도 반대.-고등교육에 교육적 관심을 집중, 실용적 지식 강조.-실제적인 지도력을 갖춘 웅변가를 도야하고자 함.5)키케로- 공화정 말기의 통령(최고권력자)을 지냈고 웅변론을 썼다. - 웅변가 양성이 교육의 목적6)퀸틸리아누스- 제정시대 제일가는 교육사상가이자 교육실천가. 로마 최초의 관립 수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