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방법론 Bruner의 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실기교육 방법론
1. Bruner의 교수이론
1. 학습의욕의 고취(학습의 경향성)
1)탐구의 자극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학습의욕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탐구를 시도하도록 자극하는 것. 탐구의욕 또는 학습동기를 유발 시키는 것.
- Bruner "최적 수준의 불확실성”의 문제 및 상황의 제시를 주장
학습자의 사고(탐구력)를 자극하기위해서 너무 어렵고 쉬운 과제를 제시하지말고, 학습자의 능력에 맞춘 적절한 수준의 가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즉 어느정도 학습자가 접근하고 사고할 수 있는 문제나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탐구의 가능성을 자극 할 수 있는 것 이다.
- 새로운 학습에 대한 신기한 모형의 제시
- 호기심 유발을 위한 실험도구의 제시
- 이 외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
2) 탐구의 유지
자극된 학습자의 탐구의욕은 학습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유지되어야 한다.
처음의 학습의욕이 사라지지 않도록 수업은 학습자로 하여금 계속적인 탐구활동을 유지하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 탐구의 유지를 위한 방법
- 탐구를 통한 사소한 방법도 칭찬과 격려함을 통해 지속
- 학습자가 실수할 수도 있다는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교수자의 자세중요
- 앞에 말한 두가지 처럼 허용적 수업분위기 조장(민주적인 수업)
3) 탐구의 방향성
탐구의 방향성은 또다른 말로 교수목표를 말한다.
탐구의 방향성(교수목표)는 탐구해야 할 활동을 분명히 하기 위한 교수목표의 구체적이고 명료한 제시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