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방법론 Bruner의 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기교육 방법론
1. Bruner의 교수이론
1. 학습의욕의 고취(학습의 경향성)
1)탐구의 자극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학습의욕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탐구를 시도하도록 자극하는 것. 탐구의욕 또는 학습동기를 유발 시키는 것.
- Bruner "최적 수준의 불확실성”의 문제 및 상황의 제시를 주장
학습자의 사고(탐구력)를 자극하기위해서 너무 어렵고 쉬운 과제를 제시하지말고, 학습자의 능력에 맞춘 적절한 수준의 가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즉 어느정도 학습자가 접근하고 사고할 수 있는 문제나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탐구의 가능성을 자극 할 수 있는 것 이다.
- 새로운 학습에 대한 신기한 모형의 제시
- 호기심 유발을 위한 실험도구의 제시
- 이 외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
2) 탐구의 유지
자극된 학습자의 탐구의욕은 학습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유지되어야 한다.
처음의 학습의욕이 사라지지 않도록 수업은 학습자로 하여금 계속적인 탐구활동을 유지하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 탐구의 유지를 위한 방법
- 탐구를 통한 사소한 방법도 칭찬과 격려함을 통해 지속
- 학습자가 실수할 수도 있다는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교수자의 자세중요
- 앞에 말한 두가지 처럼 허용적 수업분위기 조장(민주적인 수업)
3) 탐구의 방향성
탐구의 방향성은 또다른 말로 교수목표를 말한다.
탐구의 방향성(교수목표)는 탐구해야 할 활동을 분명히 하기 위한 교수목표의 구체적이고 명료한 제시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실기 교육 방법론
  • R E P O R T실기 교육 방법론 과 명 : 담당교수: 학 과 : 학 번 : 이 름 : 차 례제1장 교수학습 이론의 전제와 실현 가능성A. skinner의 조작적 행동 수정 모형B. Bruner의 개념 형성과 개념 획득 모형C. Bandurad의 태도 가치관 교수 모형D. Maslow와 Rogers의 인본주의적 교수 모형E. 교수학습 모형의 선택시 유의 사항제2장 학교의교육과정과 평가 A.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절차B.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C. 교육과증의 유형과 학교 수업D. 교육 평가의 의미

  • 실기교육 방법론 교수 매체 활용
  • 교수매체교수매체선정의 영향 요인교수매체이론교수매체 제작의 일반적 과정교수매체의 이론과 활용열1현장견학 2박문관 자료 2영화 2사진 2도표 2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Hoban의 시각화 이론gerlach와ely의분류정물사진 1.68녹음 1.68동화 1.68텔레비전 1.68실물,모형 1.68컴퓨터보조수업 1.68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bruner의 분류대

  • [교육] 발견,탐구학습
  • 교육적 의의㉠ 학생에게 새 정보와 지식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준다.㉡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를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 참고문헌 >『교육공학 및 수업기법』 함명식, 태일사, p33-34, p45.『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성흠이준, 교육과학사, p91-92.『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 학지사『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정명화 김신곤 권기 김준규 신경숙, 학지사, p174-176.『실기교육방법론』, 오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교육내용을 결정하며, 실제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 미술학습의 성공여부 = 교사의 신념과 교육방법, 교사가 경험해온 환경, 미술에 관한 지식, 미학의 이해정도, 학습이론 및 어린이 발달에 대한 교사의 지식 등에 의해 좌우 된다고 봄. (2) DBAE에 영향그의 미술교육 이론은 DABE에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그에 관련된 연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술학습 영역을 미술실기,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 등으로 세분화 시켜 아이스너와 DBA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