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위기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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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교육의 위기
목 차
Ⅰ. 서론
1. 공교육의 의미와 성격
Ⅱ. 본론
1. 공교육 위기의 양상
① 학력저하
② 교권실추
③ 학교이탈
2. 공교육 위기의 원인
① 공교육 위기를 보는 관점 4가지
② 각 부문에서 주장하는 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 결론
Ⅰ. 서론- 공교육의 의미와 성격

“국가 혹은 준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 관리, 지원에
의해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국가의 법류에 의해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는 시설에서 공비로 관리, 운영되는 교육”
(이규환)
공교육의 의미
Ⅰ. 서론- 공교육의 의미와 성격
공교육의 성격
교육≠‘사익’
=공익
공공성
국민의 교육권 강조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여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
평등성
사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의
합법적인 대리자인 정부의 과업
Ⅱ. 본론- 1. 공교육 위기의 양상
학력저하
교권실추
학교이탈
대안학교 확산
가정학교
탈학교운동
교사는 더 이상
학생들의 역할모델이 아님
인격자, 전문가로서의 권위실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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