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교육의 과정 및 교육평가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장 학습과 교육의 과정
12장 교육평가의 과정
11장 학습과 교육의 과정
1. 학습이론의 이해
1) 학습이론을 어떻게 조감할 것인가?
학습 : 경험에 의해 인간의 인지적 행동,
정서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신체적
행동에 변화가 일어났을 때를 말함
학습이론 :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
정신도야 학습 이론
자연개발 학습 이론
자극-반응 이론
형태이론, 장이론, 인지이론
인간주의적 접근을 시도하는 학습이론
여러 가지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스킨너
행동주의 - 왓슨
관찰학습 이론 - 반두라
결합주의 이론 - 손다이크
2) 자극 - 반응이론 (연합이론)
학습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 연합이 형성된 결과
나타나는 새로운 행동습관의 형성.
통찰학습 - 쾰러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행동주의 - 왓슨
정보처리이론 - 에킨슨, 쉬프린
3) 인지이론
학습은 정신적인 추리를 통해 자신과 환경을 전체적
으로 재조직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인지구조가 변화
하는 것.
4) 자극 - 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자극-반응이론
인지이론
학습목표
새로운 행동습관의 형성
인지구조의 변화
학 습 자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
능동적이며 환경을 지배함
학습방법
직접적, 행동적 시행착오
간접적, 인지적 시행착오
학습과정
점진적인 증가
갑작스런 통찰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2. 학교학습
1) 학교학습의 특징
(1) 신념의 변화
① 학교교육의 전통적 신념 : 학생중심으로
진행되고 시험이나 고사는 으레 점수를
매기고 판정하며 이 기초 위에서 인간을
실패군과 성공군으로 범주화하는 기능으
로 간주 → 교사와 학생이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고정된 기대체제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목 차A. 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나.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내용 및 방법상의 문제점 Ⅱ.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Ⅲ. 교수학습 계획 Ⅳ. 교수-학습방법 및 특성   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제 나. 교수-학습 방법 Ⅴ. 교수-학습의 유형 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참고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긍정적견해, 부정적견해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그리고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교육과정 구조개선 방안 분석
  •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긍정적견해, 부정적견해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그리고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교육과정 구조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Ⅲ. 주5일제수업의 의의1. 사회적 근무환경의 변화 2. 학습의 장(場)의 확장 3. 교육 목적으로서 스콜라의 실현 4. 지역사회의 교육력 회복 Ⅳ. 주5일제수업의 필요성Ⅴ. 주5일제수업의 도입 배경Ⅵ. 주5일제수업에 대한 긍

  • 초등 사회과 교육 목표 및 개선사항
  • 학습한 인물사, 생활사를 토대로 사건 또는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상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힘쓰도록 한다.고등학교에서는 초등 학교와 중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 공동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 의식을 기른다.사회과 개선에 대한 설문 조사 (2005. 09, 한국교육과정평가원)사회과의 성격에 대한

  • [정보시스템론]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정보원
  • 교육과정평가원라) ERIC라. 일반 및 기타1) 제공 콘텐츠-콘텐츠-메타데이터2) 제공 정보서비스-검색-부가서비스3) 제공 정보기술4) 특색가) 레포트월드나) 글나라다) NASA - Students, Educators, NASA Kids ClubⅤ. 제안Ⅰ. 주제 분야 소개교육 분야의 디지털 정보원은 이용자 대상을 아동부터 고위학력자까지 폭 넓게 두지만 기본적으로 학습하고자 혹은 학습시키고자하는 의지가 있는 이용자에게 한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하

  • 성취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성취평가제의 개선방향 분석
  • 및단점• 내용과 과정에 대한 심층적 분석으로 교수 ․ 학습 개선 용이• 협동학습 분위기 조성• 탐구정신의 발휘와 지적 성취 유발 통한 창의 ․ 인성 위한 수업 방식 활성화•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부족• 상호경쟁으로 발전 유도• 학습 결과 중심으로 평가함에 따라 학습 촉진 곤란 및 교수 ․ 학습 이론 부적절• 집단 내 지나친 배타적 경쟁 유발하여 인성교육에 부적절• 학생들 간의 협동학습 통한 나눔과 배려 학습 경험 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