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교육의 과정 및 교육평가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1장 학습과 교육의 과정
12장 교육평가의 과정
11장 학습과 교육의 과정
1. 학습이론의 이해
1) 학습이론을 어떻게 조감할 것인가?
학습 : 경험에 의해 인간의 인지적 행동,
정서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신체적
행동에 변화가 일어났을 때를 말함
학습이론 :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
정신도야 학습 이론
자연개발 학습 이론
자극-반응 이론
형태이론, 장이론, 인지이론
인간주의적 접근을 시도하는 학습이론
여러 가지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스킨너
행동주의 - 왓슨
관찰학습 이론 - 반두라
결합주의 이론 - 손다이크
2) 자극 - 반응이론 (연합이론)
학습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 연합이 형성된 결과
나타나는 새로운 행동습관의 형성.
통찰학습 - 쾰러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행동주의 - 왓슨
정보처리이론 - 에킨슨, 쉬프린
3) 인지이론
학습은 정신적인 추리를 통해 자신과 환경을 전체적
으로 재조직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인지구조가 변화
하는 것.
4) 자극 - 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자극-반응이론
인지이론
학습목표
새로운 행동습관의 형성
인지구조의 변화
학 습 자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
능동적이며 환경을 지배함
학습방법
직접적, 행동적 시행착오
간접적, 인지적 시행착오
학습과정
점진적인 증가
갑작스런 통찰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2. 학교학습
1) 학교학습의 특징
(1) 신념의 변화
① 학교교육의 전통적 신념 : 학생중심으로
진행되고 시험이나 고사는 으레 점수를
매기고 판정하며 이 기초 위에서 인간을
실패군과 성공군으로 범주화하는 기능으
로 간주 → 교사와 학생이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고정된 기대체제 발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