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교육자료 및 교육성과보고서 Malignant neoplasm of body of stom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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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교육 요구를 참고하여 교육안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대상자에게 직접 찾아갔다. 먼저 위전절제술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대상자와 보호자와 대화를 나눠보니, 보호자께서 위전절제술 후에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 예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셨고, 위전절제술 식이요법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하셨다. 그리고 대상자의 교육 요구도 사정해보니 대상자께서는 아직 THR관리에 중요한 운동법을 잘 모르겠다고 하시며 그것에 대한 교육을 부탁하셨다.
2. 교육내용(교육자료 첨부) : 교육바
3. 교육방법
2014년 3월 28일 금요일 오후 4시 30분 경, 먼저 대상자와 보호자께 찾아가 만든 교육안을 보여드리며 궁금해 하셨던 것들에 대해 교육을 해드려도 되겠냐고 먼저 양해를 구하였다. 대상자와 보호자께서 흔쾌히 허락해주셔서 교육안을 드리고, 같이 읽으며 교육을 해드렸다. 먼저 보호자분께 위전절제술 후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이해가능한 정도로 간략히 설명 드리고 이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다. 그리고 입원 중과 퇴원 후 식이에 대해 설명해 드렸다. 그 후 대상자와 보호자 두분께 동시에 중요한 식이요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다. 그리고 THR관련 운동법은 대상자분께 먼저 설명드리고 시범을 보여 드렸다. 그리고 대상자분 혼자 해보실 수 있는 기회도 드렸다. 한 챕터마다 설명 후 궁금한 점이 있는지 여쭈어보며 이해도를 확인해가며 교육해드렸다.
4. 교육 성과(환자의 반응 포함):
대상자와 보호자께서는 교육안을 직접 만들어온 것을 보고 매우 고마워하시며 반기셨다. 교육 후 대상자에게 교육안의 내용에 대해 간단히 질문해보았는데, 대상자께서는 처음엔 당황하시며 잘 모르겠다는 기색을 보이셔서 다시 한번 찬찬히 교육해드렸다. 그리고 나서 다시 중요한 식이요법, THR 후 금기된 자세에 대해 질문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팸플릿을 보지 않고 교육한 내용을 거의 그대로 말씀해주셨다. 그러한 것으로 보아 전달하고자 했던 교육내용이 대체로 잘 전달된 것 같다. 교육이 모두 끝난 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하시며 앞으로 교육안을 옆에 두고 읽어보며 주변인들에게 교육 내용을 알리겠다고 말씀하셨다.
5. 성찰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한광(2010). “위암을 정복합시다”. 서울대학교병원 출판부
공강숙(2000). “고관절 전치환술 환자의 수술 후 교육이 고관절 기능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동강병원 http://www.dkmc.or.kr/
국립암센터 http://ncc.re.kr/default.jsp
환자교육자료 및 교육성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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