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의 역사 관련 용어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타일러식 개념 정의 :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 정도를 밝히는 과정
한계점 : 교육목표로 설정도지 않은 부분에 대한 평가 행위와 교육의 목표 자체가 타당하게 설정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부분을 내표하지 못함
(2) 의사결정 위한 정보 제공
크론박과 스터플빔 :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
한계점 : 정보 수집 활동과 의사 결정 행위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부족.
(3) 가치의 판단
스크리븐, 스테이크 : 교육과 관련된 어던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
→ 학생, 교사,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 교과서, 학교, 교육행정기관, 교육정책 등 교육과 관련된 대상의 질이나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 가장 포괄적 개념 정의 방식
나. 기술과 판단
교육평가를 기술, 서술적 행위로 보는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 구조
  • 역사적․교육적 선행 단계에서 접하게 된다. 새로운 이론은 언제나 자연 현상의 어떤 구체적 영역에 적용시킴과 더불어 발표된다. 78 ~ 79하나의 이론을 깨우치는 과정은 응용 연구에 의존하며 여기에는 연필과 종이를 갖고 또는 실험실에서 기기에 의해 실제 문제를 푸는 것이 둘 다 포함된다. 이를테면 뉴턴의 역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힘’․‘질량’․‘공간’, 그리고 ‘시간’과 같은 용어의 의미를 깨우치는 경우, 대개 이들 개념을 문제-풀이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에 관한 현상, 과정 전체로 파악․교육에 관한 이론, 의견을 포괄적 안목으로 파악․사변, 분석, 평가 기능의 상호 유기적 조화추구․교육활동의 전체적 측면을 하나로 통일시킨다3. 교육철학의 정의(1) 약정적 정의① 교육과 관련된 다른 활동들로부터 교육을 구별하려는 하나의 약속② 교육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로 통일시킨다③ 소박한 의미관계에서 교육철학의 개념을 밝힌 것(모든 사람이 나름대로 교육에 관한 정의를 내리는 것)(

  • 미국과 일본의 자원봉사활동과 인권교육 사례
  • 교육이 아닌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본다. 평가도 학생자신이 봉사활동의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평가하고 교사의 의견이나 충고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관점을 중심으로 일본은 관이 주도적으로 자원봉사에 개입하고 이끌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부처가 문부성과 후생성이다. 이들 두 부처는 각종 관련법령과 행정고시, 지도 등을 통해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교육본위론의 교육어와 교육활동(교육본위론과 교육어, 교육본위 교육활동)
  • 교육본위론’이 대두된다.따라서, 제1기 교육학과 제2기 교육학의 문제는 근본에서부터 다르다. 연구의 대상면에서 전자는 대부분 학교에 주목하는데 반해, 후자는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전자는 다양한 분과학문들을 초청하고 응용하려고 함에 비해서 후자는 하나의 분과학문을 창설하기를 원한다. 이 때문에 이들은 많은 부분에서 동일한 용어를 사용한다고 하더라고 그 개념적 의미는 전혀 다르다. 적어도 교육학의 고유성을 정립한다는 취지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의미가. 교육평가의 정의 : 첫 번째 입장은 교사가 일정 기간 수업을 진행할 후 학습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를 예로들 수 있으며 이는 교육평가를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 정도를 밝히는 과정’으로 보는 타일러식 개념 정의 이다. 두 번째 입장은 대표적인 학자로 크론박과 스터플빔을 들 수 있는데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