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몬테소리(Montessori)의 교육사상은 그녀의 전 생애를 통해 형성되었다. 몬테소리는 생물학, 태아학, 임상의학, 실증심리학, 정신의학, 위생학, 유전학 등을 공부한 의학자로서, 깊이 있는 인간 연구와 철학, 실험심리학, 인류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육학, 즉 과학적 교육학을 제시했다.
(2) 몬테소리의 유아 이해
유아는 인류를 위해서, 또 문화와 사회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은 ‘유아란 모든 것을 성인이 해 주어야 할 무기력한 존재’로 여긴다. 세상의 모든 종들이 자신들 세계의 일반적인 질서에 적응하도록 독특한 생체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듯이, 인간도 마찬가지로 출생 때부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 잠재적 기능을 갖고 태어난다.
유아의 창조과정에서는 본능과 환경이 큰 몫을 담당한다. 따라서 유아가 접하게 될 환경을 미리 준비하지 않고, 또 유아를 도와주지 않으면 유아는 자신의 정신 범주 안에서 계속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유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위해 정신생활을 시도하는 존재이다. 어른은 정신이 잠자지 않도록 처음 발달을 시작하는 신생아 때부터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하며 무던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가 창조를 하기 시작할 때에는 그 자신의 의지대로 이끌고 갈 수 있도록 놓아주어야 한다. 창조의 과정은 인간 본능과 깊이 관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3) 유아기의 발달 특징
유아는 물질과 자연의 세계에서 무기력한 존재로 태어났지만, 신체상의 발달과 함께 처해진 환경에 맞추어 정신적으로 대응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신의 힘을 형성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유아기의 대표적 정신기제가 바로 5세까지 지속되는 ‘민감기’와 ‘흡수정신’이다. 유아는 민감기와 흡수정신을 통해 정상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간다.
1>민감기
① 민감기의 정의
민감기는 유아가 환경과 ‘감각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왕성하게 창조 할동을 할 수 있도록 놀라운 에너지가 방출되는 시기로, 이 시기 유아는 모든 것을 쉽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수용하고 학습한다.
민감기는 인간의 본능에 속하는 과정이며, 성숙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 작용하여 성숙의 단계를 연속적으로 이끌어 낸다. 민감기에는 특정 분야에 대한 잠재력이 증가해 불꽃이 점화되듯 모든 것이 쉽고도 역동적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원하던 관심 대상이나 호기심이 충족되면 민감기의 에너지는 줄어들고 피곤함과 무관심의 상태가 찾아온다. 유아는 민감기에서 적응하는 것과 획득하는 것을 배운다. 이 민감기를 통해 유아는 매우 강력한 방식으로 외부세계와 접촉하는데, 이때 유아는 외부세계에서 방향을 잡고, 모는 경험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나 교사는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민감기를 파악하여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의 정의, 원리, 사상적 배경, 영향과 몬테소리교육의 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의 활용 분석
  • 프로그램은 Frobel과 Montessori 당시의 프로그램과 같은 내용이 실시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방법적인 문제에서 그들의 교육관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사상을 현대의 교육에 접안시킴으로서 진정한 유아를 위한, 인간의 삶의 기초이며 유아교육의 기반을 이루는 초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Ⅱ.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몬테소리 교육은 몬테소리 박사의 인간 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창안된 아동 중심의 개별화 교육으로 인간 성향의 원리, 작업 정상화의 원리, 환

  • [방통대 2016-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기초(2)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 및 원리(3) 몬테소리 교육의 교육내용 및 방법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방대한 양의 지식을 다양하고 독특한 아동들에게 같은 교재를 갖고 동일한 장소에서 교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전통

  •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사, 몬테소리프로그램)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①유아로 하여금 모든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향상②집중력 향상③선택에서 마무리 정리까지 하는 데서 오는 자립심과 책임과 향상④순서에 대한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교육사상연구]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분석및 몬테소리 프로그램분석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나의의견
  •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과 사상연구CONTENTS1. 몬테소리 생애와 인물소개2.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1) 아동관(2) 종교관(3) 교사관(4) 부모관4.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특징5.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1) 이론적인 기초(2) 교육프로그램 내용6.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평가(1) 긍정적인 평가(2) 부정적인 평가7. 결론 및 나의의견1. 몬테소리 생애와 인물소개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이태리 카라벨레에서

  • [유아교육] 몬테소리프로그램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역사와 배경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는 1896년에 의과대학을 마치고 로마의 정신병원에서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들을 세심히 관찰하여 연구한 끝에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치료보다는 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관찰 결과를 토대로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몬테소리가 개발한 교육방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