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교육 그리고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는 예술과 교육이 뗄 래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술이라는 거대한 감성의 덩어리는 아이들에게 창의성을 길러주며 아이들의 삶을 보다 즐겁고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이러한 예술은 공교육 속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그렇다고 공교육 속에 미술이라는 수업이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러한 미술은 아이들의 감수성을 열어주고 창의성을 길러주기에는 턱없이 모자랄 뿐만 아니라 자유와 감성의 시간이 아닌 그저 강요와 시키는 대로 해야 할, 획일하된 선생님의 지시일 뿐이다.
나는 아직도 우리의 아이들이 공교육 속에서 누려야 할 일들을 사교육 속에서 그것도 아주 잠시 한때 배워야 한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내가 어렸을 적에도 예술이라는 영역은 본디 돈이 들고 별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는 것들이어서 정말 극성맞은 엄마들이나 혹은 아이들이 집에 있는 모습을 보기 싫은 엄마들이 시키는 그런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아주 잠시나마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의 반짝하고 하는 것이 전부이지 그것이 연장선으로 계속 이어진다는 것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 일이었다.
그리고 그때는 퍼포먼스 미술? 이런 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미술이라 해 봤자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생각의 확장, 감성의 자극 보다는 미술학원 선생님의 성향에 따라 그리는 방법을 따라가게 돼 있으며, 크레파스와 물감이 전부였다. 그런데 그나마 지금은 퍼포먼스 미술이니 놀이미술이니 감성놀이터니 해서 다양한 예술들이 등장했지만 그것도 사교육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돈 있고 정보 많은 엄마들을 둔 아이들만의 것이 돼 버렸다.
또한, 그러한 교육들을 실행한다고 해서 이 아이는 과연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그저 ‘나 한때 이런 것도 해 봤었다.’ 라는 자부심? 아니면 그저 모두가 하는 것이기에 나 또한 해야만 하는, 그런 따라 하기 급급한 것일 뿐일까?
나는 이러한 사교육 속에서만 존재하는 사치스런 예술보다는 공교육 속에서 살아 숨 쉬는 모든 아이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예술이 자리 잡기를 소망한다.
“ 그림은 가르치는 것도 배우는 것도 아니다
잘 그린 그림을 바라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및 개발] 교수설계전략 5단계
  •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교수 학습 모형)인용구 : Hans Jurgen Eysenck(심리학자)의 말 기존 패턴에서 일탈하는 능력을 창의성으로 간주하고 수업을 설계하자면, 그것은 발상에 따라 좌우 될 것이다.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상상력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그 참고문헌 : 영상으로 만난 문화예술교육 / 김주호 / 2006.2상상력의 원천은 연상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영상으로 만난 문화예술교육’ 에서는 일반인들이 일상생활

  • 우리는 가르치지 않는다 우리는 가르치지 않는다 줄거리
  • 교육이 예술가로서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얼마나 큰 영향의 미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스타일과 테마 주제에서 프리다칼로에 대해 조사하며 가장 크게 느꼈던 부분은 칼로의 어린시절 교통사고와 부모님의 역할, 그리고 칼로의 그림 스승이나 다름 없었던 디에고리베라의 영향력등을 보며 예술가는 어떠한 동기로 그 길을 걷게 되는지에 대해 많은걸 느낄 수 있었다. 예술은 인생에서 없을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미술

  • 아동미술교육의 주요 이론들 중에서 치젝의 창의성 중심이론,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 아이스너의 이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춰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조형물을 만들 때 자신의 생각과 이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아이들이 예술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창의성 이론적 배경:아동미술교육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기여합니다. Rudolf Arnheim의 형태 이해

  • [교육심리] 창의성과 학교교육
  • 창의성은 개인적 차원(직업, 일상생활 관련)이나 사회적인 수준(새로운 과학적 발견, 새로운 예술의 동향, 새로운 발명 및 새로운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에서 매우 중요한 인지적 특성이다. □ 창의성에 대한 이해창의성은 문제해결(problem solving)과정에서 분명히 중요하고 매력적인 구인이다. 그리고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교육심리학자들도 수긍하고 있다. 그러나 창의성의 개념과 정의를 정확하게

  • 교육평가A형 2019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p.106-p.115),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p.121- p.133),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p. 256-p.260) 등을 참고하여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평가A형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 예술적 창의성 평가6. 제시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문항이 갖는 차별성1) 창의성 검사와 창의성 개발을 함께 가능하게 하는 검사도구2) 유아 눈높이에 맞춘 놀이로 접근할 수 있는 검사도구Ⅲ. 결 론 – 제작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에 대한 평가본 자료는 직접 작성한 자료로 과제물 제출이 아닌 재판매하는 경우 모두 구매하여 확인 후 본 자료와 비슷한 경우 반드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조치하겠습니다. Ⅳ. 참고문헌Ⅰ. 서 론 – 교육평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