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의 개념과 동향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6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위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분담 체제를 개선하였다. 이는 지금까지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 주는 ‘주어지는 교육과정’틀에서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체제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만들어 놓은 교육과정 틀 속에 학생들을 적응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만들어 가도록 하는 열린 사고가 대두된 것이다.
학교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경직성과 획일성, 그리고 교육현장과의 무관성에 대한 비판에 근거하여 개발의 업무권한을 위임받아 교육 실천가들이 중심이 되어 각 단위학교에서 지역의 특수성과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하고 적절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한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면 7차 교육과정을 살펴보자.
제 7차 교육과정(97, 12, 30)에서는 기본방향을
목 표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 용 :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
운 영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제 도 :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이 편성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2.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필요성1)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개인을 구성하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개념4. 반성적 탐구 : 사회적 필요로서 정의되는 내용5. 반성적 탐구 : 반성적 과정으로서 정의된 방법1) 반성적 탐구의 과정2) 수업에서의 토론 : 탐구의 핵심3) 수업에서의 평가 : 평가의 다른 개념6. 비판적 평가1) 매우 추상적이라는 비판2) 교사에게 지나친 능력을 요구3) 근본적인 가정에서 잘못에서 잘못을 범하고 있음4) 학교조직과 수업운영에서 어려운 점을 가짐5) 평상시에 반성적 사고가 아닌 무의식적 사고를 함Ⅳ. 사회과교육(수업, 학습

  • [유초연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실태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 교육의개념, 필요성 및 실태■ 목표1.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2. 연계교육의 필요성1) 아동의 발달적 측면2) 교육과정의 효율성 측면3.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성격 및 특성 비교1) 유치원 교육의 성격 및 특성2) 초등학교 교육의 성격 및 특성4. 유치원-초등학교 연계 교육의 요소1) 교육과정2) 교사3) 환경구성5. 연계 교육에 대한 외국의 동향1) 프랑스2) 독일3) 미국4) 일본5) 영국6. 우리나라 유․초 연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2) 현장 체험 학습 단계3) 정리 반성 단계3. 현장 체험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4. 재량활동과 현장 체험 학습과의 관계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한자지도방법1. 영역별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2. 교수․학습 계획3. 교수․학습 방법4. 교수․학습 자료5. 평가 계획6. 평가 방법7. 평가 결과의 활용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지도방법1. 학교 성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2. 학교 성교육의 목표1) 올바른 성(性)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교육과정 개발자, 교사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범위에 관한 혼동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체육교육 연구의 역사는 교수효율성과 교사교육의 개념화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해왔다. 이러한 변화는 연구의 본질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의 정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주었다. 이 장에서는 현대 체육교육의 동향과 발전 방향, 그리고 체육교육의 나아가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체육교육의 개념건전한 몸과 온전한 운동능력을 기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