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사회적 교수학습 모형은 반두라(Albert Bandura)를 중심으로한 사회관계학습 이론과 테렌(Herbert A. Telen)과 올리버(Donald W. Oliver)와 샤버(James P. Shaver)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② 사회관계학습 이론 : 관찰과 모방에 의한 학습을 중시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 민주적 절차와 협상 중시
③ 일반적 인간의 본성의 요인
- 기질적 요인 : 인간 행동의 주요원인이 본능, 충동, 욕구, 특성, 내부 심리적 힘 등의 형태로 인간 내부에서 발견
- 상황적 요인 : 인간의 행동은 각 개인의 학습 내력에 의해 조성됨. 즉 환경의 영향에 의해 획득되고 유지되며, 수정되는 것.
④ 그러나 반두라는 사회관계학습의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이란 “인간의 내적과정과 환경적 요소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 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의 환경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⑤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 습득에 관하여 관찰학습의 역할을 강조한 사회관계학습 이론을 주장
⑥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에 의하면 교육은 하나의 사회적 과정 : 교수자, 학습자, 교수.학습매체 그리고 학습환경의 특성간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짐
(2) 사회과학 연구법의 이론적 특징
① 반두라는 사회관계학습 이론을 주장하면서 행동수정이론 정교화 하였고 인간의 공격성을 체계화 하였고 개인중심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대안을 제시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