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를 활용한 역사수업 초등교사가 이용 가능한 사료의 형태와 사료집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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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료란 옛날 사람들의 행동과 사상이 응집된 총체물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과거 의 역사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역사적 자료를 말한다. 사료는 역사적 사실을 객관 적으로 인식하고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습 자료이다. 사료의 범위에 대해서도 이전에는 문서 자료만을 사료로 인정했으나 근래에 이르 러서는 유물 및 유적, 구비전승 자료까지도 광의의 사료로 보고 있는 추세이다.
나. 사료의 분류
역사가가 다루어야 할 사료를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성문 사료(각종 저작 및 연대기, 사건기록, 회고록, 족보)
*시각 사료(고고 미술적 유물, 유적, 공예품)
*청각 사료(연설, 레코드)
*구술사 사료(구비전승, 민요, 우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사료의 증거적 가치에 따라 직접 증거와 상황증거로 나뉘는데 직접 증거는 당대인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서 즉, 일기, 서한, 서록, 회의록, 유물 등이며 상 황 증거는 간접적으로 전달된 증거로 후대인에 의해 편찬된 역사서, 구비 전설을 게재한 기록 등이 해당되는데 전자의 경우를 1차 사료, 후자를 2차 사료라 부른 다. 다시 말해서 1차 사료는 그 당시에 만들어 진 것으로 조선왕조실록 같은 것이며, 2차 사료는 다른 시기에 만들어 진 것으로 삼국유사나 삼국사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사료의 교육적 기능(긍정적 측면)
사료가 갖는 교육적 기능은 학습지도라는 입장에서 볼 때 교사와 학습자의 측면 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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