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를 활용한 역사수업 초등교사가 이용 가능한 사료의 형태와 사료집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목표,지역화,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감정이입,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주의사항,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방법
- [역사과교육]역사과교육의 원리, 지역화, 수행평가(역사신문만들기), 역사과교육의 만화활용, 추체험, 역사과교육의 주의사항, 지도 방법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문화원,성북문화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
- [국사교과서][국사교육]국사교육 목표, 국사교육 방법, 국사교과서와 지역사, 국사교과서와 남북한, 국사교과서 문제점, 국사교과서 오류사례,시사점
- 본문내용
-
사료란 옛날 사람들의 행동과 사상이 응집된 총체물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과거 의 역사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역사적 자료를 말한다. 사료는 역사적 사실을 객관 적으로 인식하고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습 자료이다. 사료의 범위에 대해서도 이전에는 문서 자료만을 사료로 인정했으나 근래에 이르 러서는 유물 및 유적, 구비전승 자료까지도 광의의 사료로 보고 있는 추세이다.
나. 사료의 분류
역사가가 다루어야 할 사료를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성문 사료(각종 저작 및 연대기, 사건기록, 회고록, 족보)
*시각 사료(고고 미술적 유물, 유적, 공예품)
*청각 사료(연설, 레코드)
*구술사 사료(구비전승, 민요, 우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사료의 증거적 가치에 따라 직접 증거와 상황증거로 나뉘는데 직접 증거는 당대인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서 즉, 일기, 서한, 서록, 회의록, 유물 등이며 상 황 증거는 간접적으로 전달된 증거로 후대인에 의해 편찬된 역사서, 구비 전설을 게재한 기록 등이 해당되는데 전자의 경우를 1차 사료, 후자를 2차 사료라 부른 다. 다시 말해서 1차 사료는 그 당시에 만들어 진 것으로 조선왕조실록 같은 것이며, 2차 사료는 다른 시기에 만들어 진 것으로 삼국유사나 삼국사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사료의 교육적 기능(긍정적 측면)
사료가 갖는 교육적 기능은 학습지도라는 입장에서 볼 때 교사와 학습자의 측면 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