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 기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관심을 갖는 하나 이상의 현상에 대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술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구를 말한다.
- 어떤 집단이나 개인, 사건, 과정 등을 연구대상으로 체계적인 자료 수집을 하며, 양적 혹은 질적 분석을 통하여 현상의 주요 특징들을 요약하고자 한다.
- 양적연구 유형인 조사연구나 발달연구가 대표적인 기술연구에 속하나, 기술하고자 하는 범위에 따라서 다른 모든 연구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이 책에서는 기술통계의 방법을 사용하여 어떠한 현상이나 변인에 대하여 탐색하는 조사연구, 발달연구로 제한한다.
1. 조사연구
가. 정의
- 관심을 갖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집단을 통하여 사회학적 변인과 심리학적 특성 변인들(연구대상자들의 신념, 관심사, 태도, 행동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추론하는 연구이다.
- 조사연구의 가장 큰 목적은 현재의 사실을 밝혀내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예는 여론조사가 있다.
- 조사연구에서는 주의 깊게 질문을 고안하고 많은 사람의 응답을 얻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조사 대상자가 대규모이거나 조사내용이 단순한 경우 주로 질문지를 사용하고 더 깊이있는 조사를 위해서는 면접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 대개의 경우 조사연구란 일반적으로 표본조사를 의미하고, 설문내용이나 면접내용은 쉽게 수량화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나. 종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계획서]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자기소개서
  • 연구하겠다는 결심을 한 이후, 국어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문학을 이루는 형식을 알고 나서야 문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국어 문법과 어휘, 맞춤법 등을 공부하면서 지식의 토대를 쌓았고 국어능력인증시험 2급 취득이라는 결과도 이루었습니다. 또한 문학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년간의 사제동행독서토론반 활동을 통해 고전소설, 시, 현대 영문학 등에 대한 흥미를 가지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연구는 점차적으로 피아제의 개념들을 보충하고 또한 확장하였지만, 그의 연구의 복사판이라 할 정도로 비슷하게 시작하였다. 콜버그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분배 정의, 교환 정의, 그리고 교정 정의에 관한 관점이 어떻게 유형화되어지는가의 방식을 준거로 도덕적 추론단계를 기술하였으며, 그것은 곧 도덕성의 발달과정을 의미한 것이었다. 다만, 그는 색다른 방법론을 사용하고(한 쌍의 이야기 대신에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 또한 어린 아동들만

  • MIND MAPPING 마인드 맵핑
  • , 사계절토니 부잔, 정영교, 1999, 『브레인스마트 리더』, 평범사토니 부잔, 라명화, 2000,『마인드 맵 북』, 평범사 윤민봉, 2003,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주)학문사김영한, 2007, 『창조적 습관』, FOR BOOK드니 르보 외, 김도연, 2007, 『생각정리의 기술』, 지형 블로그 - http://blog.naver.com/webnote.do강좌 - http://mindman.co.kr어린이 씽크와이즈 - http://www.thinkwise.co.kr/마인드맵연구회 - http://www.mindmapcafe.com/출처 : http://mindman.co.kr

  • [논문] CIRC 프로그램
  •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의 어휘에 대한 지식은 그들의 읽기 이해를 의미 있게 개선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이종역, 1997). 따라서 효율적인 어휘 교수는 읽기 교수의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Mezynski는 단순히 새로운 낱말의 뜻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낱말과 그 뜻을 이해하는 데 충분치 못하다고 하였다(김연희, 2004). 효율적인 읽기 교수는 의미 있는 문맥 속에서 낱말을 사용하고, 그 낱말을 학습자의 선험적 지식과 연결시킴으로써 낱말의 의미에 대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의의,영역,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기본지침,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단위배당,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시사점
  • 교육하여 국민으로서 필요한 최소한의 기초, 기본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 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기존의 학교 급별 개념에 의한 교육과정 연계성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 내용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있다. 국민공통기본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