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할 때, 교육은 실 패하게 된다고 존 듀이는 주장한다.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 일차적인 사회적 경험으 로부터, 공명정대함과 협동 및 용서에 관한 교훈으로부터, 그리고 모든 개 인들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배우기 위해여 공 동체를 필요로 하고 있다. 많은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는 이런 경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안에 이런 종류의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 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교실을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기본 조건>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1.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애착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도덕공 동체를 만드는 데 있어서 교사가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다. 유대감을 형 성하는 일은 교실 내에서 친밀감을 g여성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새 학년 새학기의 첫날부터 시작해야 한다.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 가운데 한가지는 학생들로 하여금 두 사람씩 혹은 그 이상씩 짝을 이루어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과제물을 부여해 주는 일이다.
①짝궁 (partners)
서로 모르는 학생들을 짝을 이루게 한 다음, 약 10분 안에 ‘짝궁’이라고 적 힌 질문지에 답하게 한다. 학생들이 질문지에 모두 답하고 나면, 학급 전 체 급우들이 빙 둘러 앉아서 서로 질문지를 돌려가면서 읽는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초등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인재
인격 교육론 - 토머스 리코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