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할 때, 교육은 실 패하게 된다고 존 듀이는 주장한다.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 일차적인 사회적 경험으 로부터, 공명정대함과 협동 및 용서에 관한 교훈으로부터, 그리고 모든 개 인들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배우기 위해여 공 동체를 필요로 하고 있다. 많은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는 이런 경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안에 이런 종류의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 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교실을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기본 조건>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1.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애착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도덕공 동체를 만드는 데 있어서 교사가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다. 유대감을 형 성하는 일은 교실 내에서 친밀감을 g여성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새 학년 새학기의 첫날부터 시작해야 한다.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 가운데 한가지는 학생들로 하여금 두 사람씩 혹은 그 이상씩 짝을 이루어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과제물을 부여해 주는 일이다.
①짝궁 (partners)
서로 모르는 학생들을 짝을 이루게 한 다음, 약 10분 안에 ‘짝궁’이라고 적 힌 질문지에 답하게 한다. 학생들이 질문지에 모두 답하고 나면, 학급 전 체 급우들이 빙 둘러 앉아서 서로 질문지를 돌려가면서 읽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초등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인재
인격 교육론 - 토머스 리코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사회화를 위한 방법 -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움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함교실을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기본조건1.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2.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3.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활동1.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1.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조건
  • 도덕을 배우며, 상호작용을 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하나의 집단으로 성장하기 위해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한다.▷ 결국 교사의 중요한 교육목표는 교실을 하나의 도덕 공동체로 만드는 것이다.♣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조건첫째,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둘째,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셋째,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Ⅰ.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목표로 삼아야만 한다. < 교실을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만들 수 있는 기본 조건 >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도덕 공동체를 만드는데 있어서 교사가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다. 왜냐하면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

  •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1
  •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럼, 어떻게 하면 교실을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만들 수 있을까? 다음의 세 가지가 기본적인 활동을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 수 있다.활동 1. 학생들이 서로를 알게 하는 활동활동 2.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 확신하고, 배려해 주는 활동활동 3.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활동활동 1. (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학생들이

  • 도덕교육으론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
  •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목표로 삼아야만 한다. 다음은 교실을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만들 수 있는 기본 조건이다.․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애착을 느끼기가 쉽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