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가 부도덕적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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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드문 예외가 있지만 낙태가 심각한 부도덕이라는 견해는 최근 철학 문학에서 거의 지지를 받지 않았다. 의심할 여지없이 세상 고위교육기관에 가입해 있는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반 낙태주의 입장이 비이성적 종교 도그마 증상이거나 심각히 혼란된 철학논쟁이 낳은 결과라고 믿는다.
이 글의 목적은 이러한 일반적인 신념의 토대를 허무는 것이다. 이 글은 윤리학이 설명 할 수 있는 (있을법한 드문 예외를 제외하고)“낙태는심각하게비도덕적이다.”라는 쟁점뿐 아니라, 그것이 무죄한 성인인간을 살해하는 것과 똑같은 도덕적 범주 안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주장하는 논쟁을 상설한다.
이 논쟁은 대부분이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낙태의 도덕론>에 대해 가장 통찰력 있고 사려깊은 저자들 중 다수, 즉 Joel Feinberg, Michael Tooley, Mary Anne Warren, H Tristran Engelhardt, Jr L W Summer, John T Noonan, Jr and Philip Devine 같은 사람들은 낙태가 도덕적으로 허락 될 수 있든 아니든, 그의 삶은 심각하게 나쁜 결말을 가지게 된다고 믿는다.
또한 이 글은 낙태의 도덕론을 완성시키는 중대성을 지닌 쟁점을 무시할 것이다. 어떤 반 낙태론자들은 조직이식 전의 낙태, 한 여인의 생명이 임신에 의해 위협받게 될 경우, 강간 후의 낙태와 같은 특정한 경우의 낙태가 도덕적으로 허락 될 수도 있다고 인정 할 것이다. 이 글은 이런 경우의 궤변에 대해 탐구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 논설의 목적은 압도하는 다수를 가진 <의도적 낙태는 진정으로 부도덕하다>는 주장에 대한 일반 논쟁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I.
기준이 되는 반 낙태주의와 찬성논쟁의 밑그림은 얼마나 그런 논쟁들이 자기편 입장에 있는 자들이 자신의 위치의 정당함을 왜 그렇게 믿고있는지에 대한 이유와, 그리고 나머지 다른 사람들에게 왜 이 쟁점이 풀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가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확실한 균형을 유지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무승부 성격의 분석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전락을 제시한다.
전형적인 반 낙태주의자들이 논쟁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라. 그들은 생명이 임신의 순간에서부터 존재한다 라거나 태아는 아기처럼 생겼다 라거나 태아가 인간이 되는 것의 필요충분조건인 유전 암호체계와 같은 특성을 소유하고 있다고 논쟁하거나 주장 할 것이다. 반 낙태주의자들은 ① 이 주장들이 아주 명백하다. ② 낙태가 도덕적으로 혈족살인이라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이 주장들의 성립을 믿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기존 낙태찬성 전략은 이와 유사함을 보여준다. 찬성론자들은 태아가 사람(person)이 아니라거나 태아가 이성적 매개가 아니라거나 태아가 사회적 존재가 아니라고 논쟁하거나 주장 할 것이다. 찬성론자들은 ① 이 주장들이 완전히 명백하다. ② 낙태가 잘못된 살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에 이 주장들이 충분하다는 확증을 믿는 것처럼 보인다.
사실 낙태찬성과 반대주장들은 진실인 것처럼 보인다. 비록 “그것은 아기처럼 생겼다”라는 주장이 초기의 함축성을 확증하기에 더 어려울지라도. 이제 무승부인 것처럼 보인다. 어떻게 그것이 해결 될 수 있을 것인가?
약간의 논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알다시피 낙태에 관련된 이 주장들 중 어느 것이라도 훌륭한 논쟁이라면, 태아를 특징짓는 몇가지 주장뿐 아니라 몇가지 일반적인 도덕원리, 즉 태아의 특성을 제한하고 삶의 권리를 가지느냐 가지지 않느냐를 제한하고, 태아의 삶을 끝내지 않게 하는 의무를 가지느냐 가지지 않느냐를 낳게 될 다른 도덕적 특성을 제한하는 도덕원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낙태반대론자와 낙태찬성론자는 충분하다고 간주되기 위해 약간 채울 필요가 있다.
각각의 편에서 말 할 것을 적어 보라. 반 낙태론자들은 자신의 입장이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것이 일견에 항상 심각한 잘못이라거나 아기의 생명을 죽이는 것이 일견에 심각한 잘못이라는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 수용된 일반원리에 의해 지지 받는다고 주장 할 것이다. 이런 것들이 일반적으로 수용된 도덕원칙이기 때문에 그들의 입장은 확실히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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