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이론 연구수업을 마치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수교육에서 최근에 더욱 부각되어지고 있는 것이 ‘특수교육공학’이라는 영역이었습니다. ‘특수교육공학’이라는 용어를 접하면서 저는 단순히 특수교육공학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 장치나 기기, 물리적인 편의시설, 매체 등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각각 다른 장애와 장애정도, 특성을 가진 아동들의 교육에 있어 개별화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아동 개개인에게 가장 최적의 교육조건을 갖추도록 해 주는 데 꼭 필요한 것이 ‘교육공학’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평소에 컴퓨터를 활용해서 수업을 하고 교수매체를 제작하는 것에 무척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을 좀 더 깊이 접해보고 특수교육분야에 실제적으로 적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대학원 전공을 ‘특수교육’이 아닌 ‘교육공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교육공학’이라고 하면 컴퓨터나 기기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처럼 저 또한 이러한 제한적인 의미의 교육공학만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육공학이론연구의 강의 계획서를 보는 순간부터 시작해서 1학기 동안 강의를 듣는 내내 제가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을 전혀 모르고 선택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면서 나에게 가장 생소하게 다가온 것은 PBL이라는 단어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한 나로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너무 멀게만 느껴졌으나 한 학기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 중심의 학습을 접할 수 있었다. 한 학기 동안 교육공학 입장 속에서, 또 구성주의수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구성주의 이론에 관해서
  • 마치면서21세기는 지식․정보화 시대이며 폭발적인 지식의 증대 사회이다. 그러므로 한정된 지식을 전수하고 배우는 식의 교과 교육과정으로는 새로운 세계에 대응해 나갈 수가 없을 것이다. 넘쳐 나고 있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것과 그리고 수집된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잘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 나가는가 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학습능력이 되는 것 같다.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 방통대 2016-1))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수업참관은 어렵다고 하였다. 인근 지역 몇몇 곳에도 전화를 해 보았지만 대부분 토요일이나 주중 오후에 면담이 가능하나 아이들의 수업 참관은 어려웠다. 나는 지금 두 돌 갓 넘은 남아를 둔 주부로 유아교육 관련 직종의 종사자가 아니었기에 지난 1년 동안 유아교육을 전공하면서 유아교육의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가 참으로 궁금하였다. 그래서 노력과 시간을 더 들여서라도 수업참관에 호의적이며 오랫동안 운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Ⅰ. 서론 1제 1절. 문제제기 1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제 3절.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조사 및 이에 대한 결과 보고
  • 공학의 발달로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해체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계와 인간의 융합이 이미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4장에 있는 나의 태도는 현실이 이러한 데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만을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가고 있는 길이 옳은 길이 아니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고 조금 더 많은 생각을 해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여담이지만 이번 한 학기 독서와 토론 수업을 들으면서 다양한 사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