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와 교육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이 인간 형성이나 변용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신체」를 무대로 이루어진다. 그런데도 지금까지의 교육학과 교육사 연구 관심은 인간의 「신체」보다도 「마음」이나 「지(知)」쪽으로 압도적으로 쏠렸다. ... 위기감으로 가득한 오늘날의 교육을 넘어 미래의 교육을 창조하기위해서라도 <교육의 신체성> 혹은 <교육의 심신관계>는 교육사의 주제로 새로운 가능성에 가득 차 있다. (츠지모토 마사시 本雅史)
제 1절 신체의 관점에서 본 교육사의 가능성
1. 근대학교에서 신체 관점의 결여
교육사연구는 교육학의 일환이었고, 교육학은 근대학교제도와 그 교원양성을 전제로 성립해왔다. 근대학교는 현재를 살아가기 위한 「지」(즉 「근대적 지」)를 다음 세대(아동)에 전달하는 장치이다. 「근대적 지」는 단적으로 말해, 인간을 심신이원론적 구성으로 파악하는데 마음이 구성한 주체적 「지」로, 인간고유의 본질을 찾아냈다. 무엇보다도 이것은 데카르트 이후 유럽에서의 일이다. 여기서 신체는 마음(정신)에서 독립한 실체이고, 마음(주체)에 대응하는 물질세계에 속해있다. 물질세계는 기계론으로 파악되는 객관세계이다.
이 근대적인 인간관이나 심신론에서 교육은 아동 주체(지)의 육성이야말로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 아동 마음의 발달이 주제로 되었다. 여기에서 신체는 학교교육의 주요 관심이 될 수 없었다. 역으로 말하면, 교육학·교육사연구의 주제로 신체가 떠오른 것은 근대나 학교교육 그 자체가 문제화되어 그 존재 의의를 되묻는 문맥에서였다. 근대 비판의 계보와 신체
2. 근세 학습의 신체성
역사적으로 보면 전근대적 인간관은 심신이원론이 아니라 심신일원론으로 구성된 것이 보통이었다. 적어도 일본 전근대에는 그랬다. 거기서는 학습 안에 신체가 포함되어 있었다. 기타무라 미츠코(北村三子)는 이를 「신체 전체를 미디어로 하는 학습」으로 표현했다.(「統的なびと近代育」『近代育フォラム』13, 2004年).
- 「습자」의 목표는 첫째로 능서(能書) 능력이며 둘째로 다양한 문서 서식 습득이다.
- 경서의 「소독(素讀)」 : 아동기에 경서(經書, 漢籍)를 의미 이해 없이, 구독사(句讀師)의 훈독을 앵무새처럼 똑같이 따라하고, 텍스트를 그대로 암송하는 학습 과정이며, 신체 독서로, 의미이해를 꾀했던 근대의 묵독과는 이질적이다. 소독(素讀)의 과정은 「텍스트의 신체화」
(本雅史「育のシステムのなかの身-貝原益軒における習と身」『江の思想』第6卷,ぺりかん社, 1997年; 本編『育の社文化史』放送大育振興, 2004年).
3. 「계고(稽古)」의 지평 - 신체에서 마음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의 중요성과 목표와 내용 및 방법과 교육계획안
  • 신체와 마음을 포괄하는 용어인 ‘몸’을 사용하여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함께 증진하고자 하는 교육을 말한다. 아동건강교육에는 신체운동, 건강생활,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건강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아동건강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방법을 기술한 후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아동건강교육의 중요성우리사회의 아동건강은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지나친 학습열과

  • 교육심리학 2017년, 가드너다중지능이론+매슬로우동기위계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2017년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하워드 가드너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3) 다중지능이론의 구성① 음악 지능② 신체운동 지능③ 논리수학

  • [유아교육] 아동의 권리와 복지ok
  • 교육부에 “학생들의 자율성과 신체적 자유를 해치고 인권침해 소지가 있는 학교두발제한제도에 관해 폐지를 건의”하는 내용의 건의서가 제출됐고(2000년), 학교운영위에 학생참여를 요구하는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2001년~). 그러나 이런 활동에 참여할 경우 일부 학생은 학교 당국으로부터 압력과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정부보고서대로 아동의 법정증언은 신체적․정신적으로 법정의 절차가 요구하는 능력에 도달하였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 성인기독교교육 탐방 보고서-대구중앙교회의 청년교육과 양육
  • 성인기독교교육 탐방 보고서대구중앙교회의 청년교육과 양육Ⅰ. 청년기의 정의와 특성은?1.청년기의 정의중장년이나 노년기의 성인들은 청년들을 향해 피 끓는 청춘들이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왜냐하면 청년 때에는 혈기왕성한 힘으로 많은 도전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청년이라는 시기는 신체적ㆍ정신적으로 한창 성장하거나 무르익은 시기에 있는 사람을 뜻하며 대부분 20~30세 안팎의 젊은 사람을 지칭한다. 현재 한국교회에서는 청

  • 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우리들의 함께하는 성교육
  • 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우리들의 함께하는 성(性)’Ⅰ. 필요성-우리들의 함성(性)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신체적, 심리․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특히나 자신의 변화와 함께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성적 자아 정체감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대표적인 변화인 2차 성징의 출현은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자신이 비정상적인 것이 아닐까하는 열등감을 가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