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놀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이라는 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일 자체는 고통이 따르게 되고 강제성도 있다. 그와 반대로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지므로 일반적인 어떤 목표와 독립된다. 인간에게 있어서 놀이는 일상생활이나 일에서 생기는 강박감을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며 피로를 풀고 새로운 생활의욕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효용이 있다. 이러한 놀이 문화에는 게임, 스포츠, 방송, 대중문화, 여행, 심지어는 도박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를 포괄하는 굉장히 넓은 의미인 것이다. 일본에 있어서 이러한 놀이 문화를 모두 조사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여러 가지 놀이 문화중 다른 조가 발표하지 않은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보았다.
2. 일본의 전통 놀이 문화
① 羽根(はね)つき (하네쓰키)
정월에 여자 아이들이 하는 게임으로 배드민턴과 비슷하다. 하고이타(羽子板)라고 하는 아름다운 그림이 그려져 있는 나무 라켓을 사용하여, 하네(羽根)(깃털을 단 작은 구슬)를 서로 치는 것이다.
② カルタ (카루타)
카루타는 트럼프와 같은 장방형(長方形)의 패에 그림이나 글씨가 그려져 있다. 놀이를 할 때에는 한 사람이 읽는 쪽의 패를 읽고, 거기에 맞는 그림 패를 다른 사람이 서로 경쟁하여 집어, 가장 많이 집은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속담을 망라한 이로하(いろは)가루타*와 단가(短歌)가 적혀 있는 우타카루타* 등이 있다. 지금은 주로 정월(正月)에 한다.
③ 햐쿠닌잇슈 (百人一首 ひゃくにんいっしゅ)
햐쿠닌잇슈는 헤이안(平安)시대(794∼1185)의 가인(歌人)을 중심으로, 가마쿠라(鎌倉)시대(1185∼1333) 초기까지의 훌륭한 가인(歌人)의 와카(和歌)를 한 수씩 모아 100수를 골라낸 것으로, 에도(江戶)시대(1603∼1867) 이후, 우타카루타로 널리 보급되었다.
④ 후쿠와라이(福笑い:복웃음)
정월(正月)에 자주 하는 게임이다. 오타후쿠(多福)라는 여성 얼굴의 윤곽을 그린 종이에 눈썹, 눈, 코, 입, 귀 모양으로 오린 종이를 갖다 놓는 놀이로, 한 사람이 눈을 가리고 별도의 준비된 눈, 코, 입 등이 그려진 종이조각을 넣어 얼굴을 만드는 것이다.
⑤ 오리가미 折(お)り紙(がみ)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 놀이 문화
  • 일본 놀이 문화 - 일본은 한국과 가장 가까운 나라로써, 음식이나, 문화성질 등이 많이 닮아있다. 일본 또한 한해의 시작이나 끝에, 큰 명절에 한해의 행운을 빌고, 액땜을 하고 싶어 하고, 여러 신을 믿기에 귀신을 물리치려는 등의 의식을 포함한 놀이 문화가 많이 발달하였다.1.하네츠키오늘날은 여자아이들의 놀이가 되었지만 무로마치시대에는 조정, 조정에 출사하는 가정의 어른들의 내기놀이였다. 당시의 하네츠키놀이에서는 혼자서 하는 츠키

  • [역사학] 우리생활에 잔존하고 있는 일제잔재의 실태와 개선방안
  • 놀이에 남아있는 일제잔재8(1)화투 속에 숨어있는 일본 8(2)대신할 놀이문화 탐색93. 결론101.서론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된 지 벌써 50년이 지났다. 해방 후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른 경제성장으로 근대화를 이루어냈다. 일

  •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
  • 놀이 활동에 대한 조사(2) 대학생들이 노는 지역에 대한 조사 (3) 놀이에 대한 만족도 조사(4) 놀이와 돈의 관계(5) 놀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3. 대학생 놀이 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1) 술 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2) 개인적인 놀이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3) 소비성이 짙은 놀이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4) 일회적인 놀이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4. 다른 나라의 모범적인 놀이문화 (1) 일본 대

  • 다문화놀이와 놀잇감 조사 일본의 놀이와 놀잇감
  • 놀이지도다문화 놀이와 놀잇감 조사일본의 놀이하네츠키모감주에 새의 깃을 꽂은 제기 비슷한 것을 탁구채 비슷한 채로 마주서서 치는 놀이로, 주로 설날에 여자아이들이 치는 배드민턴 비슷한 놀이이다.켄다마 (죽방울)둥근 원형의 구슬 같은 것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끈으로 본체와 연결되어 있다.놀이 방법은 이 구슬을 던져 본체의 망치처럼 생긴 양옆 및 아래 받침대에 얹혀놓는 것이다.또, 구슬을 던져 윗 부분의 뾰

  • [교양] `세계시민입문`의 서평
  • 일본인은 비주세대와 하나코 세대를 비교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가깝지만 멀리 있는 일본의 패션, 사고, 놀이문화를 빨리 받아 들인다. 소위 X세대라 불리워지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일본의 비주 세대와 유사점이 많음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자본주의의 이란성 쌍둥이에서는 자본주의의 은폐된 내부 문제를 지적하고 있고, 일본의 파괴와 공격, 억제된 팽창 욕망을 걱정한다는 일보의 공포증에 대해 이야기 하고있다.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일본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