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놀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이라는 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일 자체는 고통이 따르게 되고 강제성도 있다. 그와 반대로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지므로 일반적인 어떤 목표와 독립된다. 인간에게 있어서 놀이는 일상생활이나 일에서 생기는 강박감을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며 피로를 풀고 새로운 생활의욕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효용이 있다. 이러한 놀이 문화에는 게임, 스포츠, 방송, 대중문화, 여행, 심지어는 도박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를 포괄하는 굉장히 넓은 의미인 것이다. 일본에 있어서 이러한 놀이 문화를 모두 조사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여러 가지 놀이 문화중 다른 조가 발표하지 않은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보았다.
2. 일본의 전통 놀이 문화
① 羽根(はね)つき (하네쓰키)
정월에 여자 아이들이 하는 게임으로 배드민턴과 비슷하다. 하고이타(羽子板)라고 하는 아름다운 그림이 그려져 있는 나무 라켓을 사용하여, 하네(羽根)(깃털을 단 작은 구슬)를 서로 치는 것이다.
② カルタ (카루타)
카루타는 트럼프와 같은 장방형(長方形)의 패에 그림이나 글씨가 그려져 있다. 놀이를 할 때에는 한 사람이 읽는 쪽의 패를 읽고, 거기에 맞는 그림 패를 다른 사람이 서로 경쟁하여 집어, 가장 많이 집은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속담을 망라한 이로하(いろは)가루타*와 단가(短歌)가 적혀 있는 우타카루타* 등이 있다. 지금은 주로 정월(正月)에 한다.
③ 햐쿠닌잇슈 (百人一首 ひゃくにんいっしゅ)
햐쿠닌잇슈는 헤이안(平安)시대(794∼1185)의 가인(歌人)을 중심으로, 가마쿠라(鎌倉)시대(1185∼1333) 초기까지의 훌륭한 가인(歌人)의 와카(和歌)를 한 수씩 모아 100수를 골라낸 것으로, 에도(江戶)시대(1603∼1867) 이후, 우타카루타로 널리 보급되었다.
④ 후쿠와라이(福笑い:복웃음)
정월(正月)에 자주 하는 게임이다. 오타후쿠(多福)라는 여성 얼굴의 윤곽을 그린 종이에 눈썹, 눈, 코, 입, 귀 모양으로 오린 종이를 갖다 놓는 놀이로, 한 사람이 눈을 가리고 별도의 준비된 눈, 코, 입 등이 그려진 종이조각을 넣어 얼굴을 만드는 것이다.
⑤ 오리가미 折(お)り紙(がみ)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