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특별하단다을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의 개념을 알기위해 도서관에서 몇 몇의 책을 보았지만 도덕이란 이러한 것이다라고 말해주는 것은 없었다. 백과사전에 나온 도덕의 정의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그 바람직한 행동기준’이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켜야 할 것들이다. 수업시간의 배운 것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의미에서 볼 때 남에게 해를 주지 않는 것을 뜻한다. 보다 넓은 의미에서 도덕은 이타적인 성격을 포괄한다. 선이나 정직 등도 마찬가지이다.
위에서 간단히 살펴본 것을 기본으로 내가 생각하는 도덕을 말해보고자 한다, 도덕이라하면 선, 정직, 사랑, 배려 등이 생각나고 이러한 것들이 도덕의 하나라고 한다. 그러나 그 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인간이란 어떠한 존재인가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도덕은 인간 스스로, 인간관계 사이에서 생겨난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참 소중한 존재이다. 인간은 이 세상 만물들 중에서 가장 귀하게 만들어진 존재이다. 진화론에서 말하는 여느 동식물(아메바, 지렁이, 원숭이)과 동일하게 어쩌다 우연히 생겨난 생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다른 생물들과 구분하여 영혼을 가진 유일한 존재이다. 인간에게는 유능한 능력도 있고, 지혜도 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은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지 않다. 또 그가 가진 능력들도 다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동등되게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볼 수 있다. 도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인간존엄성인 것이다. 한편, 인간은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 존재이다. 그래서 눈 앞에 다가온 상황들 속에서 인간은 선한 행동을 할 수도 있고 악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이때 선한 행동을 택하여 했을 경우 우리는 도덕적 행동을 하였다,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한다. 여기서 선한 행동이란 보다 가치있는 행동을 뜻한다. 가치있다는 것은 진리를 추구하는 행동이다. 진리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변함이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간이 진리의 모든 것을 알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선한 존재이기 때문에 진리를 찾으려고 하며, 그에 따르려고 노력한다. 반대로 악한 존재이기도하므로 감정에 따라 쉽게 행동하기도 한다. 그래서 도덕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의 선한 면을 드러내도록 하고, 악한 모습은 절제하도록 돕는 것이 도덕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도덕교육의 중요성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도덕과가 들어가 있다.
그러면 도덕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앞으로 2년이 지나면 실제 아이들이 만나고 도덕을 가르쳐야 하는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을까? 도덕은 지식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님에 모두가 동의한다. 아이들이 느끼고 깨닫도록, 그래서 실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은 도덕교육인 것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열고 느낄 수 있게 하는 좋은 교구로 책을 들 수 있다. 책 중에서도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동화책이다. 『너는 특별하단다(맥스 루카도지음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고슴도치,1999)』를 읽어보았다. 구체적인 이 책의 내용은 첨부자료로 소개하였다.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하는 마음, 자존감을 가지도록 도와야 할 것인데, 이 책이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하게 하는 것이다.
나는 중요하다. 왜냐하면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는 _____________에게 소중하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람모양의 그림 속에 나의 장점 쓰고, 친구의 것에 친구의 장점쓰기
이러한 활동들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에게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고, 자아정체감이 길러질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게되면 내가 소중하듯 친구들도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러면 친구들을 자연스럽게 배려하고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또 다른 책 『백설공주』도 읽었다. 백설공주의 내용은 모두가 아는 것이기에 그 내용을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같다. 백설공주를 학생들이 읽게한다. 그 후 다음과 같은 질문과 활동을 할 수 있다.
나쁜 왕비는 백설공주를 성에서 쫓아내고, 독사과를 먹게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사회를 사는 현대인을 위한 지침서
  • 특별한 지침서를 만들면서 많은 것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정말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반드시 요구되는 가르침과 정보들을 수록한 것 같아서 완성하고 나니 마음이 굉장히 뿌듯했다. 우리는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언어는 사고와 너무나 밀접하게 관계 맺고 있다는 것, 사고를 지배한다는 것, 지금처럼 우리가 무분별한 은어 및 신조어, 그리고 언어 파괴를 일삼는다면 우리의 사고는 물론이고, 결국엔 우리의 정체성까지 흔들리는 현상을 초래

  • [다문화가족]다문화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 대책-다문화가정 실태, 다문화가정 해결방안-
  • 정책의 근본 전환을 위한 3대 제안」, 프레시안, 2009.09.08일.7. 황일송․윤여홍 기자,「함께 하는 사회 다문화가정시대, 국민일보」, 2007.12.09일. 8. 서종남,「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지원방안」,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2008.9. 성삼제,「서울교육」,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07 p.2310. 박희영, 「보육 보금자리를 통한 다문화 가정 아동 교육」, 경기도교육청, 2008.11. 대한민국정부,「제2차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2007.

  • [청소년심리상담] 청소년 이성교제
  • 이용하는 시간대 일반청소년1 2 3 4심야 시간대 저녁시간 학교 방과후 학교수업 시간중 학교수업 시간중 학교 방과후 저녁시간 심야 시간대 폰팅성매매 유도형전화번호 광고 25.400 22.500 37.900 14.200 6.800 45.800 21.700 25.800 14.200 37.900 22.500 25.400 핸드폰에서 보는 성인용만화, 소설, 사진, 동영상 등 33.600 22.600 35.300 8.600 2.100 37.200 23.100 37.600 8.600 35.300 22.600 33.600 성인용 게임물 31.300 24.200 41.900 2.600 1.700 45.000 23.300 29.900 2.600 41.900 24.200 31.300 19세미만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육 수업계획안-`나룻배와 행인`의 작품세계와 작가의 이해
  • 수업 범위와 방법에 대한 고찰현장에서 실제 이 시가 어떻게 가르쳐 지는 지 직접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었기 때문에 EBS 강의를 보고 그 수업 방법과 지식의 범위를 설정해 보았다.5) 학교 기출문제로 본 지식의 범위나룻배와 행인한용운나는 나룻배당신은 행인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갑니다.만일 당신이 아니 오

  • 독후감 모음집 [총 40권] (책 소개 및 내용요약, 인상적인 구절, 감상)
  • 너무 먼 곳만을 바라보며 행복과는 점점 더 멀어지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행복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할 수 있었던 것처럼 인생에서 행복을 찾아 방황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독 서 인 증 보 고 서⚹ 신명 신명조체, 폰트크기 11, 장평 100, 줄간격 160⚹ 는 표절예방 프로그램으로 검사가 이루어지며, 표절 시 심사에서 제외 됨⚹ 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