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특별하단다을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의 개념을 알기위해 도서관에서 몇 몇의 책을 보았지만 도덕이란 이러한 것이다라고 말해주는 것은 없었다. 백과사전에 나온 도덕의 정의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그 바람직한 행동기준’이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켜야 할 것들이다. 수업시간의 배운 것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의미에서 볼 때 남에게 해를 주지 않는 것을 뜻한다. 보다 넓은 의미에서 도덕은 이타적인 성격을 포괄한다. 선이나 정직 등도 마찬가지이다.
위에서 간단히 살펴본 것을 기본으로 내가 생각하는 도덕을 말해보고자 한다, 도덕이라하면 선, 정직, 사랑, 배려 등이 생각나고 이러한 것들이 도덕의 하나라고 한다. 그러나 그 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인간이란 어떠한 존재인가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도덕은 인간 스스로, 인간관계 사이에서 생겨난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참 소중한 존재이다. 인간은 이 세상 만물들 중에서 가장 귀하게 만들어진 존재이다. 진화론에서 말하는 여느 동식물(아메바, 지렁이, 원숭이)과 동일하게 어쩌다 우연히 생겨난 생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다른 생물들과 구분하여 영혼을 가진 유일한 존재이다. 인간에게는 유능한 능력도 있고, 지혜도 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은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지 않다. 또 그가 가진 능력들도 다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동등되게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볼 수 있다. 도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인간존엄성인 것이다. 한편, 인간은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 존재이다. 그래서 눈 앞에 다가온 상황들 속에서 인간은 선한 행동을 할 수도 있고 악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이때 선한 행동을 택하여 했을 경우 우리는 도덕적 행동을 하였다,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한다. 여기서 선한 행동이란 보다 가치있는 행동을 뜻한다. 가치있다는 것은 진리를 추구하는 행동이다. 진리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변함이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간이 진리의 모든 것을 알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선한 존재이기 때문에 진리를 찾으려고 하며, 그에 따르려고 노력한다. 반대로 악한 존재이기도하므로 감정에 따라 쉽게 행동하기도 한다. 그래서 도덕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의 선한 면을 드러내도록 하고, 악한 모습은 절제하도록 돕는 것이 도덕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도덕교육의 중요성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도덕과가 들어가 있다.
그러면 도덕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앞으로 2년이 지나면 실제 아이들이 만나고 도덕을 가르쳐야 하는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을까? 도덕은 지식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님에 모두가 동의한다. 아이들이 느끼고 깨닫도록, 그래서 실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은 도덕교육인 것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열고 느낄 수 있게 하는 좋은 교구로 책을 들 수 있다. 책 중에서도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동화책이다. 『너는 특별하단다(맥스 루카도지음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고슴도치,1999)』를 읽어보았다. 구체적인 이 책의 내용은 첨부자료로 소개하였다.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하는 마음, 자존감을 가지도록 도와야 할 것인데, 이 책이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하게 하는 것이다.
나는 중요하다. 왜냐하면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는 _____________에게 소중하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람모양의 그림 속에 나의 장점 쓰고, 친구의 것에 친구의 장점쓰기
이러한 활동들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에게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고, 자아정체감이 길러질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게되면 내가 소중하듯 친구들도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러면 친구들을 자연스럽게 배려하고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또 다른 책 『백설공주』도 읽었다. 백설공주의 내용은 모두가 아는 것이기에 그 내용을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같다. 백설공주를 학생들이 읽게한다. 그 후 다음과 같은 질문과 활동을 할 수 있다.
나쁜 왕비는 백설공주를 성에서 쫓아내고, 독사과를 먹게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