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윤리교육에 대한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⑵ 인터넷 윤리 교육의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그 교수법으로 가 능한 상황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수업 과정의 대략적인 틀
⑴ 인터넷 윤리의 정의, 목표, 필요성을 설명한다. (설명형 교수법)
⑵ 인터넷 윤리 교육의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설명형 교수법)
⑶ 각각의 교수법으로 가능한 상황들에 대해 토론한다.
⑷ 배운 내용을 요약하고 수업을 마무리 짓는다.
3. 상세한 수업 과정
인터넷 윤리 교육에 앞서, 인터넷 윤리의 정의와 목표, 필요성을 설명한다.
① 인터넷 윤리의 정의 :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가상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인터넷 윤리 또는 ‘네티켓’이라 한다.
② 인터넷 윤리 교육의 필요성 : 우리나라 77.2%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10~3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99%를 넘고 있다. 그러면서 인터넷이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 공간의 부정적인 영향이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국민을 대상으로 해야 할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해결방안으로는 법률적, 기술적, 교육적 방안이 있는데, 그 중 교육적 방안이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방안이다.
③ 인터넷 윤리 교육의 목표 :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통신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교육]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한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 윤리교육 정책방안2) 학교의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6. 결 론【참고문헌】1.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 초 현재 한국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정보혁명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혁명은 청소년의 일상적인 생활과 교육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의 많은 보급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의식과 생활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

  •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육방안 - 정의, 중독현황
  •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육방안인터넷은 이제 우리 생활의 중요한 매체이며 도구이고 우리의 생활을 놀랄 만큼 바꾸어 놓았다. 인터넷이 없이는 불편해서 하루도 지속하기 어려우며 인터넷이 없는 생활을 상상하기 조차 어려운 시점에 도달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 사용과 관련한 주제는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이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었고, 필요이상의 인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
  •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Ⅰ. 개요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1. 균형(Balance)2. 통합(Inclusion)3. 연계(Connections)Ⅲ. 홀리스틱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연습2)Ⅳ. 유아 인터넷 예절교육의 필요성Ⅴ. 유아에게 적용 가능한 사이버 윤리교육의 내용1. 유아가 겪는 정보화 역기능2.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유아의 대처방안1) 사

  • 인터넷 성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합리적인 성윤리방향00
  • 인터넷이라는 매체와 결합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여실히 보여준다. 우선 네티즌들이 청소년의 성을 사는 것은 강력 범죄이며, 우리사회의 미래를 파괴하는 행위임을 실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4. 인터넷 성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교육방안컴퓨터 음란물 대응 교육은 모두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성인 보호자를 우선으로 하고 청소년을 차선으로 한다. 청소년들은 예방 교육을 받더라도 컴퓨터 음란물 접속을 자제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

  • [정보통신윤리]정보통신윤리의 정의,목표, 정보통신윤리의 필요성,현실,인식, 정보통신윤리의 기본원칙,윤리강령,일본사례,개선방안 분석
  • 윤리의 인식1. 대화방의 올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의식이 바람직하지 못하다2. 학생들이 프로그램이나 게임 CD를 복제하고 있다3. 프로그램이나 게임 CD 복제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다4. 학생들이 정품 CD의 구입 이유를 잘 알지 못한다5. 개인 정보의 보호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다6. 인터넷 게시판 사용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다7. 네티켓 교육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상당수이다8.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