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윤리교육에 대한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⑵ 인터넷 윤리 교육의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그 교수법으로 가 능한 상황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수업 과정의 대략적인 틀
⑴ 인터넷 윤리의 정의, 목표, 필요성을 설명한다. (설명형 교수법)
⑵ 인터넷 윤리 교육의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설명형 교수법)
⑶ 각각의 교수법으로 가능한 상황들에 대해 토론한다.
⑷ 배운 내용을 요약하고 수업을 마무리 짓는다.
3. 상세한 수업 과정
인터넷 윤리 교육에 앞서, 인터넷 윤리의 정의와 목표, 필요성을 설명한다.
① 인터넷 윤리의 정의 :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가상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인터넷 윤리 또는 ‘네티켓’이라 한다.
② 인터넷 윤리 교육의 필요성 : 우리나라 77.2%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10~3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99%를 넘고 있다. 그러면서 인터넷이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 공간의 부정적인 영향이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국민을 대상으로 해야 할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해결방안으로는 법률적, 기술적, 교육적 방안이 있는데, 그 중 교육적 방안이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방안이다.
③ 인터넷 윤리 교육의 목표 :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통신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