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mindmap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마인드맵(mind map)에 대해
아마 초등학교 때부터 마인드맵기법은 아주 많이 사용해 봤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그때 마다 마인드맵이 얼마나 유용한 기법인지도 몸소 체험해 봤을 것이다. 그래서 요번 창의공학설계시간을 이용하여 마인드맵에 대해 깊이 파헤쳐 들어가 보려고 한다.
1)마인드맵이란 무엇인가...
마인드맵은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학자 토니 부잔이 개발한 학습과 기억의 새로운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쉽게 표현하면 생각의 지도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무순서, 다차원적인 특성을 가진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있어 백지 위에 키워드, 이미지로 중심 주제를 적고 가지를 쳐서 핵심어, 이미지, 칼라, 기호, 심볼 등을 사용해 방사형으로 펼침으로써 사고력, 창의력 및 기억력을 높이는 두뇌개발기법/두뇌사용기법이라고 할 수 있고 이론적으로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좌뇌의 기능과, 창의력, 색상, 디자인 영역을 담당하는 우뇌의 기능이 서로 다르지만, 이 두 가지가 조합되어 효과적으로 연결될 때 최대의 두뇌활용 효과가 나타나게 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법 이라고 할 수 있다.
2)마인드맵이 좋은 이유??
# 마인드맵은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는 두뇌친화도구이다.
초, 중, 고 동안 좌뇌의 영역만 훈련받은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창의성의 영역인 우뇌의 훈련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마인드맵은 좌뇌와 더불어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균형있는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 마인드맵은 재미있다.
마인드맵은 나이, 성별, 학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한번 해보면 재미를 느낀다. 특히 요즘은 널리 알려져서 상상력과 창의성이 뛰어난 어린아이들이 마인드맵으로 공부하기도 하며 마인드맵을 통해 정리가 되고, 아이디어가 솟아나게 되므로 삶의 곳곳에 활력이 넘쳐나게 되는 것 같다.
# 삶의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여행계획, 일정관리, 의사결정, 브레인스토밍, 노트정리, 보고서작성 등 창의적인 두뇌활동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은 물론 회사, 학교, 단체의 팀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복잡하고 어지러운 작업들이 마인드맵을 통해 한 눈에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볼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인미디어와 융합콘텐츠 21-1 요약본
  •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해야 함최적화된 모바일 영상 제작• 더 많은 화면 영역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세로 또는 정사각형 화면비율을 선택하는 것이 좋음>>대다수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세로로 사용하기 때문키네마스터(Kinemaster)• PC에서 제공하는 고급 편집 기능과 배경음악, 스티커, 폰트 등 편집에 활용 가능한각종 에셋들을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대표 모바일 동영상 편집 앱• Z 세대 : 전 세대를 통틀어 ‘키네마스터’를 자주 이용하는 것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개념,특성, 마인드맵의 목적,작성, 마인드맵의 과목별 적용, 마인드맵의 지도방법,지도전략 분석
  • 마인드맵5) 생활문 쓰기 마인드맵6) 기행문 쓰기 마인드맵7) 논설문 쓰기 마인드맵8) 설명문 내용 파악하기 마인드맵9) 속담 이미지 표현하기2. 수학과 학습 마인드맵3. 사회과 학습 마인드맵1) 차시별 노트 필기 마인드맵2) 사회 골든벨 마인드맵4. 과학과 학습 마인드맵1) 주제 탐구 마인드맵2) 관찰기록 마인드맵Ⅶ. 마인드맵의 지도방법1. 마인드맵의 수업 도입 과정2. 마인드맵의 수업 설계1) 1단계 : 마인드맵의 이해와 관심유발 2) 2단계 : 학

  • 마인드맵 MindMap
  • 마인드맵에 순서와 구조를 부여합니다. 2. 연상결합 기법연상결합은 기억과 창조력 향상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의 두뇌가 육체적인 경험을 지각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통합 장치이고 기억과 이해를 돕는 열쇠입니다. 중심 이미지와 기초질서를 이루는 사상들을 구축하고 나면 연상결합 능력은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도록 두뇌를 유도합니다. 1. 화살표를 이용 화살표는 시선을 유도해서 마인드맵의 한 부분과 다른 부분을 연결시켜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A. 학습자 분석(중학교 2학년)1. 일반적인 특성2. 선수지식B. 자화상1. 자화상의 이해2.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2. 마인드맵의 용도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A. 교재 및 단원명B. 단원 설정의 이유C. 학습목표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

  • [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적,중요성,실태, 발명교육의 내용,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
  • 발명교육의 목적, 발명교육의 중요성, 발명교육의 실태, 발명교육의 내용, 발명교육의 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 발명교육과 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발명교육의 목적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1)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고 터득하게 하여 과학적 사고력을 배양한다2) 진보와 발전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를 키우고 창조의욕을 고취한다3)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창조적인 고급 사고력을 신장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