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의 디자인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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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로그램은 합리적인 일의 순서입니다. 밥을 짓기 전에 먹을 수는 없듯이 모든 일에는 타당한 순서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프로그램이다. ‘디자인 패턴’이란 개발자들이 작성하는 일련의 모든 순서를 객체 지향적으로 만드는데 있어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과정입니다. 서현우, 『뇌를 자극하는 C 프로그래밍』, 서울 : 한빛미디어, 2005, p. 24.
2) 디자인 패턴의 중요성
디자인 패턴의 목표 중 하나는 프로그램의 재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즉, 프로그램을 어떻게 ‘부품’으로써 재이용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예를 ‘완성품’으로 보지 말고 앞으로 ‘기능을 확장해 가는 것’, ‘변경할 수 있는 것’ 으로 봐야 할 것이다. 숭실대학교 2학년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습’, 동국대학교 3학년 과정에 ‘디자인론’, 한경대학교 3학년에 ‘디자인 패턴’ 과목으로 한경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2010학년도 교육 과정」, 한경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http://ce.hknu.ac.kr/, 2010.
이 있다. 90% 이상의 컴퓨터공학과에서는 기본 언어로 꼽히는 JAVA나 C, C++, C# 등의 언어를 접하면서 그 언어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문법을 숙지하고 이후 학습에 문제가 없을 때 자연스럽게 이수하게 하는 교육과정이 일반적이다. 김승현, 『Java Programming』, 경기 : 프리렉, 2006, p. 18.
그 말은 즉, 언어의 기본을 학습한 후에 가장 중요한 수업이라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
<그림 1>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학기 교육과정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부 교육 과정」,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부, http://cs.ssu.ac.kr/, 2010.
<그림 2> 동국대 컴퓨터공학과 5학기 교육과정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부 교육 과정」,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http://www.ducsi.ac.kr/, 2010.
Ⅱ. 본 론
1) 디자인 패턴이란?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본자료>
- 서현우, 『뇌를 자극하는 C 프로그래밍』, 서울 : 한빛미디어, 2005, p. 24.
- 유키 히로시,『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이규흥 역, 서울 : (주)영진닷컴, 2008.
- 김승현, 『Java Programming』, 경기 : 프리렉, 2006, p. 18.
<기타>
- 숭실대학교 홈페이지 http://cs.ssu.ac.kr/.
- 동국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ducsi.ac.kr/.
- 한경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hknu.ac.kr/.
- 데뷔,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reeoh100&logNo=20115077443&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2010. 10. 12.
- 구루, “다음 카테고리”, http://blog.daum.net/question0921/275, 2009. 08. 27.
- 서비, “개인 블로그”, http://www.yunsobi.com/blog/141, 2007. 0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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