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술훈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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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Liberman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상대에게 정확히 전달하거나 표현함으로써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기술이다.”
Bellack 과 Hersen “대인관계 상황에서 언어적·비언어적으로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상황에 맞게 유효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상대로부터 사회적 강화를 받는 능력이다.”
Trower “상대방의 표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따라서 자신의 언어적·비언어적인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하여 개인적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이다.”
●사회기술의 구성요소
1)미시적 구성요소
①사회적 지각(social perception) 또는 수용기술(receptive skills): 상대방의 반응과 정서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식하는 능력이다.
②인지기술(cognitive skills), 문제해결기술(problem solving skills), 처리기술(processing skills): 가능한 대안 중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는 기술로서 문제해결기술, 추상적 사고능력, 기억력 등이 필요하다.
③행동기술(behavioral skills) 또는 표현기술(expressive skills or sending skills): 대인관계 상황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요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는 기술이다.
2)거시적 구성요소
미시적 구성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서 사회기술이 되는 것으로, 대화기술, 문제해결기술, 위생관리기술, 대인관계기술, 약물 및 증상자기관리기술, 사교기술, 자기주장기술, 금전관리기술, 스트레스관리기술, 직업유지기술, 일상생활기술 등이 있다.
⇒정신사회재활의 한 형태인 사회기술 훈련은 재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인정되고 있다.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원칙을 적용하고 있으며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고 정신증상에 대한 방어력을 부여한다. 개인, 집단, 가족, 환경치료 및 직업훈련 상황 등 많은 영역에서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2002)-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이윤로(2000)-정신보건 사회복지론
김기태, 황성동, 최송식, 박봉길, 최말옥(2006)-정신보건복지론
전석균-“정신분열증환자의 사회적응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집
전석균(1991)-“정신질환자를 위한 사회기술훈련에 관한 고찰”, 한국사회복지학 제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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