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구조종결법] 문장의 종결법 -TV광고나 드라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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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서문
2. 의문문
3. 명령문
4. 청유문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문장의 종결법은 통사적으로 문장을 종결시키면서 그것을 더 큰 단위인 텍스트와 관련짓는 한편, 다른 요소들에 대한 맥락정보를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국어에서는 이런 문장 종결법이 그 종결형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문장의 유형을 표시하는 기능으로써 문장의 유형을 나눈다. 실제로 문장 종결형으로 ‘-다’가 나타나면 평서문, ‘-나’가 나타나면 의문문, ‘-라’가 나타나면 명령문, ‘-자’가 나타나면 청유문이라고 대략적으로 문장의 유형을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문장의 유형에 따른 분류로 문장을 분류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문장에 담겨있는 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문장 종결법은 고정적으로 쓰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장의 종결법은 문장 밖의 구체적인 담화 상황이나 텍스트와 관련지어서 생각하면서, 어휘요소나 억양, 어순 등의 양태성을 함께 생각해 줘야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문장의 종결법의 유형을 크게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으로 나누고 형식적으로는 이 네 가지 유형과 일치하지만 담화 상황을 고려할 때 의미상으로는 일치하지 않는 예외적 상황을 구체적 상황의 예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상황의 예시로는 주로 TV광고나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것들이 대상이 되었다. TV광고나 드라마는 현대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장 종결법의 일상적인 모습을 대변하고 있는 한편, 상황에 대한 압축적인 묘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예외적인 상황에 대해서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글에서 나누고 있는 대략적인 분류는 구체적인 담화 상황을 기반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다르게 생각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윤석민(1996), 현대국어의 문장종결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홍종선 외(2000), 현대국어의 형성과 변천1, 박이정
http://www.tvcf.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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