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와의 관계 학교와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기 초 학부모님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학부모님들께 학급의 목표, 수업 방식, 앞으로 1년간의 계획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교사는 학부모의 의견이나 비판을 듣고 수렴하여 계획에 추가하거나 참고한다.
간담회 자리에서 중요한 것은 교사의 자신감이다. 우리가 신임 교사이고 열심히 하겠다는 말로는 학부모님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감을 보여야한다. 하지만 자신감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자신감에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뒷받침한 실력을 보여야 한다. 그래서 그 실력을 보이기 위해서는 간담회 자리에서 철저한 준비와 진행을 보여 줘야한다. 학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게 해야 한다.
2. 학부모 수업참관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아이의 하루 생활과 수업의 모습, 학교 안에서의 아이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 이런 것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면담이나 간담회, 여러 통신문들을 보내는 것도 있지만, 백 번 듣는 것 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는 말이 있듯이 담임교사와 아이들의 수업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학부모와의 관계 정립에 큰 도움이 되는 기법이다.
수업참관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학부모와의 사전 연락이나 사전 준비 등이 있지만, 학부모 입장에서 수업참관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자기 아이들의 참여나 행동에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수업참관을 하는 주제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국어과 수업을 한다고 하면 “바꾸어 쓰기를 통한 문학 창작 능력 신장”같은 주제를 할 수 있겠다. 아이들에게 자신이 겪은 일을 바탕으로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게 하고 모든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하게 할 수 있다. 아이들이 직접 겪은 일이기 때문에 학부모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며 모든 아이들이 참여 할 수 있기 때문에 딱딱하지 않은 재밌는 분위기가 연출 될 것이다.
수업참관의 예로 위의 것을 들었지만 다른 많은 주제가 있을 수 있다. 그 여러 주제 중에서 수업참관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모든 아이들의 참여와 학부모의 공감과 안심을 이끌어 내는 것에 있으므로 좋은 주제 선정이 필요하다.
3. 학부모 일일교사
학부모에게 있어 자녀의 담임교사는 언제나 두려움의 대상이자 불신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언뜻 보기에 초등교사라는 직업이 교과전달의 관점에서 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으로 비추어질 수 있다. 또한 우리아이가 차별받는 것은 아닌지, 따돌림 당하는 것은 아닌지 항상 불안한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이런 불안과 불신을 조금이나 덜어보고자 학부모 일일교사 제도를 시행하고자 한다. 가정통신문과 학부모간담회를 통해 학부모들의 신청을 받고 돌아가면서 매주 4번째 토요일 수업을 학부모에게 맡긴다. 이 제도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바는 학부모들에게는 자녀의 담임교사의 업무가 녹록치 않음을 깨닫게 하고 공감대 형성을 통해 앞으로의 학급운영에 있어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아이들에게는 자신의 부모가 교단에 선다는 사실로 인해 자부심과 부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게 하고, 지루할 수 있는 일상 수업에서 벗어나 즐거운 수업이 됨을 기대할 수 있다.
학교와 학급경영
4. 학부모 총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참여관찰] ‘실습학교 교사들의 교직생활 실태’에 대한 보고서
  • 교육실습기간동안 관찰한 ‘실습학교 교사들의 교직생활 실태’에 대한 보고서강의명 : 학과 : 학번 : 이름 : 제출일 : 2004.06.23목 차Ⅰ. 머리말1. 실습학교 여건2. 실습 여건Ⅱ. 각 영역의 교사 생활상1. 학급경영자로서 교사의 생활상2. 교과지도에 있어서의 교사의 생활상3. 특별활동 지도에 있어서의 교사의 생활상4. 행정 업무에 있어서의 교사의 생활상5. 교사들의 인간관계Ⅲ.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Ⅳ. 맺음말Ⅰ. 머리말1. 실습학

  • [직무역할][업무역할]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교무부장,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 내실화 방향 분석
  • 학급경영, 생활지도 등과 같은 교육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낮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교육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심리적 만족을 감소시킬 수 있다.학교 조직의 내부에는 학생, 교사, 관리자, 행정사무원 등이 있으며, 외부에는 학부모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학부모는 개인적으로 활동하거나 그들을 대표하는 하나 이상의 여러 단체를 통하여 학교라는 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교사가 가지는 지위상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학교경영
  • 학교경영제 1절 학교 경영의 구조와 영역1. 학교경영의 구조학교경영은 학교장이 주체가 되고, 학년경영은 학년부장이, 학급경영은 학급 담임교사가 주체가 된다. 그리하여 학교경영은 학년경영과 학급경영은 물론이거니와 예산, 시설.설비, 사무관리에 이르는 학교의 대내적 제반 사항을 포괄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 관계, 유과기관이나 단체와의 협력과 조정 등 대외적인 영역까지도 포함한다.학교경영은 이상과 같은 제 영역에 걸쳐, 학교의 계

  • 학교조직 유형과 기능 목적
  • 학급이 43학급 이상의 초 ․ 중 ․ 고등학교에는 복수교감제를 두어 각각 교육과정운영과 교육과정지원을 담당한다.2) 교사교사는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보건교사, 사서교사, 영양교사가 있으며, 보직교사와 비보직교사가 있다. 교사는 교과지도자로서의 역할, 생활 및 특별활동지도자, 학급경영관리자, 연구 및 연수자, 행정관리자, 학부모 및 지역사회 관계자로의 역할로 구분해 볼 수 있다.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서 활동하는데 가장 중요한

  • (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독후감상문
  • 학급에서 보내는 것이 괴롭다면, 이런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학생으로서 있을 때의 인생 의미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인생 중에서 소중하지 않은 시기는 없다. 청소년기는 단지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기인 것만은 아니다. 또 즐거운 학급이 되었을 때, 학급에서 이루어져야 할 다른 일도 잘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그렇기 위해서 담임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 다른 선생님들과의 의사소통, 관계 맺기는 중요한 교사의 임무이다.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