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 교육훈련 시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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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의 역사가 짧고, 자원봉사자들은 의욕에 비하여 자원봉사활동의 경험이 적어서 능력개발과 효과적 활동을 위해 업무수행을 위한 교육이나 훈련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특히,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에는 자원봉사자의 특성과 동기, 여건, 상황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훈련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 자원봉사자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 재능을 갖고 있다

적용) 자원봉사자의 경험, 지식, 기술을 토대로 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연관성 있는 학습이 가능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교육훈련방법을 정한다.

2. 대체로 자원봉사자들은 자발적이고 동기가 뚜렷하며 관심을 갖고 배우려 한다.

적용) 자원봉사자들이 피동적으로 교육훈련을 받을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학습경험을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하도록 돕는다.

3. 자원봉사자는 활동방법을 배우기 위해 교육훈련에 참여한다.

적용) 교육훈련은 실제적이고 배우는 사람들에 관련된 것이어야 하며 그들이 실생활과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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