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 철학자들의 아동관(전생주의, 미래가치설, 원죄주의, 자연주의, 백지설, 반복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7 / 2019.05.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관

I. 전생주의

II. 미래가치설

III. 원죄주의

IV. 자연주의

V. 백지설

VI. 반복설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전생주의(Miniature Adults)

전생주의는 아동은 돌아가셨던 사람이 다시 아기로 태어난 것으로 본다. 즉, 아동은 전생에 이미 사람으로 태어난 적이 있었다는 생각이다. '전설의 고향이란 TV프로그램을 보면, 누군가가 죽자 그 영혼이 하늘에 가서 다시 다른 사람의 아기 몸으로 태어난다는 시나리오가 있고 '세상에 이런 일'이 같은 프로그램에 의하면 얼마 전 부모님 상을 치렀는데 그 이후 나비 등과 같은 동물이 들어와 가족들이 모두 그 나비 등을 부모님 모시듯 한다는 시나리오가 있다. 이와 같은 것들이 모두 전생주의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생주의에서는 아동을 볼 때 어른과 다름이 없고 다만 크기에서 어른과 다를 뿐인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아동은 성인이 지니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특성을 이미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하여 서술하고 특히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
  • 아동관루소(Rousseau, 1712~1778)의 가장 핵심적인 사상은 자연주의이다. 루소는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다는 성선설(性善設)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에는 영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자연성에 따라 교육해야 하고 성인들의 인위적인 간섭을 배제하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다. 루소가 「에밀」(Emile) 첫머리에서 자연으로부터 타고난 것은 모두 선한데, 인간이 그것을 악하게 만든다고 한 것은 바로 이러

  • 기독교 아동복지
  • 설명될 수도 있다. 대체로 세 가지 관점은 어느 정도 설명력이 있겠지만, 영유아보육이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라는 관점에서 점차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보육사업은 아동의 개별적 욕구와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지속적인 양육과 지지적인 정서적 반응, 아동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적 발달 욕구에 대한 주의력과, 아동의 스트레스와 단절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족과의 팀 접근을 반드시 포함하여

  • [교육철학] 루소, 어린이를 발견한 최초의 근대적 교육사상가
  • 주의가 등장하였다. 로크의 백지설에서 보여주는 핵심적 논리는 자연법은 이성의 법칙이며,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고 이는 서로 독립되어 있으므로 타인의 생명, 건강, 자유 및 재산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나아가 어른은 이성적 존재이고, 어린이는 감성적 존재라는 이분법의 원리와 이성의 가치를 감성의 가치보다 우선하는 합리주의 사상으로 집약된다. 그리하여 감성적인 어린이는 이성적인 어른의 지배를 받아야 하며, 어른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설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첫째, 개인주의적 목적관과 둘째, 키브츠(Kibbutz)의 공동체 이상실현의 공동체 의식 고취적인 것과 셋째, 과거 공산사회에서 여성인력을 효율화하기 위한 유아집단 수용으로 기계적 획일적인 것 등이 있으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민주적인 유아교육관에 입각한 민주적 생활태도를 길러서 민주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교육목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즉 민주시민의 자질로서 강조하고 있는 인권존중, 책임완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