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돈 안드는 선거’와 선거구제도
-선거구제도 선택에는 여러 기준이 고려되어야 하며, 특히 기본적인 목표를 ‘대표의 정확성’에 둘 것인가 아 니면 ‘정치안정’에 둘 것인가 하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돈 안드는 선거의 실현과 선거구제도의 관계를 과장하는 것도 경계되어야 한다. 똑같은 선거구제도 아래서 도 그 실제 운용 여하에 따라 선거비용의 다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대표의 정확성’인가, ‘정치안정’인가
-급속한 산업화와 사회분화의 과정을 고려할 때, 다양한 사회적 갈등을 제도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국민 여론의 모든 동향을 의회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유권자의 의사에 비례한 의회의 구성을 전제로, 의회 안에서 정치세력간의 타협과 공존이 추구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한 정치적 안정만 이 진정한 안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분단상황과 관련하여 다른 시각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다. 진정한 신뢰가 조성될 때까지는 정치안정 이 보다 강조되어야 할 것이라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을 수용한다면, 기본적으로는 대표의 정확성을 중시하되 정치안정도 고려하는 절충적 입장이 바 람직하다고 볼 것이다.
국회관행 등을 이유로 동 위원회 회의에 대한 시민단체의 방청을 불허한 것이 알 권리를 침해 한 것인지의 여부(소극)4) 의원들의 국정감사활동에 대한 평가 및 결과 공표의 부적절함을 이유로 국정감사에 대한 시민단체의 방청을 불허한 것이 알권리를 침해한 것인 지 여부(소극)III. 대의제와 국민의 입법참여1. 대의제의 의의와 정당성, 기본원리2. 의회주의의 위기1) 의의와 원인2) 입법단계별 문제점 - 위원회중심주의를 중심으로3. 극복방안에
원리. 국민주권주의기본권보장주의와 함께 근대헌법의 기본원리로 인정되고 있다. 권력분립론의 중점은 국가작용 중에서 본질적으로 다른 3가지 작용이 반드시 존재한다든가, 3가지 다른 국가작용이 존재하는 경우 필연적으로 권력분립제도가 발생한다는 것이 아니고, 자유주의적 견지에서 국가권력으로부터 국민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권력분립을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데 있다. 따라서 권력분립론은 적극적으로 국가활동의
방안이 되기도 한다. Ⅲ. 중국의 공무원 제도중국은 사회주의 정치체제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표방하는 경제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공무원제도의 개혁을 통해 최근의 이러한 경향을 더욱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 과거의 이데올로기 중심의 관료체제 성격이 점차 개혁개방을 통하여 실용주의적 성격으로 변하고 있다. 중국의 관료체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산당에 대한 구조와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내각인 국무원을 비롯하여
제도적인 근거는 무엇보다도 지방의회가 주민에 의한 공선의원으로 구성된다는 데 있다. 따라서 지방의회는 주민에 의하여 선출된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주민을 대표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의사를 결정하고, 집행기관을 감시하는 기능을 가지게 된다. 그리하여 지방의회를 구성하는 의원의 경우도 그를 선출한 출신지역이나 지역주민만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지역, 모든 주민을 대표하게 된다. 이는 그 원리에 있어 국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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