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장애아동의 행동수정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5 / 2019.05.2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ADHD에 대한 약물치료

ADHD는 전두엽의 신경 전달 물질의 결핍 때문에 생기는 장애이기 때문에 신경전달 물질의 부족을 보충하는 약물에 의한 치료가 효과적이다.
'리탈린(Ritalin)'이라고 하는 중추신경 흥분제는 뇌 속의 다양한 부위에서 신경 세포의 활성화를 도우며, 전두엽에서는 활성을 억제한다. 활성화는 주의 집중을 유도하고, 억제는 관계없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제지한다. 그리하여 많은 자극 가운데 필요한 자극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주목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그 자극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도와주지 않는다. 리탈린의 효과는 한 번 투여에 몇 시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약의 양이나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이나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필요성침착하지 못하고 잠시라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해 일관성없이 행동하고 어떤 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정신을 쏟지 못해 주의 산만이 지나친 아동들의 특징 중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라 함)아동이다이 아동들은 교육현장에서 증가 추세에 있는 장애 유형으로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 중 15~20%(배연성, 2004, 재인용)이고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는

  • [교육공학]ADHD 아동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교육법
  • ADHD아동에 대한 적절한 조치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의 가능성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 따라서 ADHD아동을 자주 마주하게 되는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시의 학습대상자와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초등학교 교사1.ADHD 아동의 증상을 판별한다.2.교실 상황에서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해 적절히 대처한다.3.전반적인 학교생활에서 ADHD 아동의 태도를 개선시킨다. 3. 활용한 도구 및 사용효과우리는 시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 [인지행동상담][인지행동][상담][인지]인지행동상담의 개념, 인지행동상담의 필요성, 인지행동상담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인지행동상담의 활용, 인지행동상담의 방법, 향후 인지행동상담의 개선방안 분석
  • 기술의 직접적인 교육과 훈련을 강조하는 이론상황에 따라 적절히 행동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써 부적응을 해소하려는 것이 이 접근의 핵심이다.3) 흔히 문제 해결 접근이라 불리는 이론내담자들이 겪는 부적응을 해소하는데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 기술 훈련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Ⅲ. 인지행동상담의 필요성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치료 방안으로 행동수정 기법이 많이 사용된다. 이 기법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과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에 관한 고찰
  • 행동장애(ADHD)3. Self-Handicapping4. 부적응 행동Ⅲ.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개념 및 특성Ⅳ.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원인Ⅴ.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1. 성별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2.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Ⅵ.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Ⅶ.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치료 방법1. 약물치료2. 행동수정3. 인지행동 상담Ⅷ. 주의집중 놀이의 효과1. 정서적 효과2.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