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대인관계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의 대인관계 발달

장난감 쟁탈 장면을 관찰해 보면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이 연령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3세는 어쨌든 온 힘을 다하여 상대방으로부터 장난감을 빼앗으려고만 하지만, 4-5세가 되면 언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의 허락을 받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발달과 함께 아동은 장난감에만 관심이 쏠렸던 시기에서 장난감을 갖고 있는 상대방의 기분을 의식하는 단계로 성장해 나간다.
이런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친구 관계는 어떤 요인에 의해 어떻게 발달해 가는 것일까? 보다 광범위한 대인 관계의 발달적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만나는 최초의 사람은 대개 어머니이다. 그러므로 발달 초기에 인격 형성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는 어머니라고 하는 사실에 대해서는 이론(異論)이 없을 것이다. 모자 관계를 기반으로 한 타인과의 관계는 어떻게 발전 ․ 확산되어 나가는 것일까? 출생에서 영유아기를 거쳐 아동기 전기에 이르기까지 대인 관계의 발달 과정은 대개 다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본다.

1/ 대인 관계의 기반이 되는 모자간의 애착 관계가 형성되는 시기
2/ 어머니 이외의 다른 대상으로 대인 관계가 변화 ․ 확대되는 시기
3/ 입학을 앞두고 대인 관계의 확대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시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사회성 발달
  • 유아기 사회성 발달이 시기는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기 시작하고 이러한 사회화과정을 통해 자기중심적 존재로부터 상호 관계적인 존재로 성장해 가며, 사회적 규범을 지켜야 하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며 성역할의 개념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부모는 유아의 행동에 제한을 가하면서 사회적 기준을 가르치기 위한 훈육을 시작한다. 이는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학습기

  • 정신건강론4공통) 정신건강연결되는적응 영아기반응성애착장애 자아개념 사회인지이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가지 설명하시오0k
  • 정신건강론4공통) 정신건강연결되는적응 영아기반응성애착장애 자아개념 사회인지이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가지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정신건강론4공통‘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1) 유아기와 (2)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

  •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설리반의 생애와 대인관계이론, 불안과 대인관계, 자아상 형성, 설리반의 성격발달이론
  • 대인관계 이론III. 불안과 대인관계1. 안전의 추구2. 자기체제3. 역동성4. 인간상의 형성IV. 자아상 형성1. 좋은 나 자아상(유쾌한 경험과 연합된 부분)2. 나쁜 나 자아상(고통과 안전에 대한 위협과 연합된 부분)3. 나 아닌 나 자아상(참을 수 없는 불안과 연합되었기 때문에 배척되는 부분)V. 중요한 타자VI. 경험양식1. 원형2. 부형(병렬적 경험이라고도 함)3. 통합형VII. 성격의 방어1. 해리2. 병렬적 왜곡3. 승화VIII. 성격발달1. 유아기2. 아동기3.

  •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적 지능4) 신체운동적 지능5) 음악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개인내적 지능8) 자연탐구적 지능2.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1) 언어적 지능 - 역할놀이2) 논리수학적 지능 - 대소집단 활동3) 공간적 지능 - 바깥놀이4) 신체운동적 지능 - 교사의 자유선택활동 참여5) 음악적 지능 - 음악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과 목적2) 놀이의 기능(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 증진(2) 원만한 대인관계의 사회성 발달(3) 다양한 감정 표출을 통한 정서 순화(4) 언어 능력 향상(5) 인지 능력이 발달(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2. 유아놀이교육1) 놀이교육의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