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언어획득이론(행동주의이론, 생득주의이론, 상호작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언어획득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생득주의이론

3) 상호작용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획득이론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언어는 경험을 통해 학습된 결과로 보는 행동주의이론, 언어발달은 유전적인 결정체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진다고 보는 생득주의이론, 언어발달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들이 사회 환경 속에서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거쳐서 일어난다고 보는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언어학습도 개체와 환경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개인이 다양한 자극에 대하여 반응할 때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강화되어진다는 것이다.
즉, 유아의 언어발달은 부모들이 제공하는 강화에 의해 학습되어지는 것으로, 유아는 옹알이부터 언어를 시작하는데, 이 옹알이 속에는 모국어에서 사용되는 음소가 포함되어 있다. 부모들은 유아가 자신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포함되는 음소를 발음하면 더 주의를 주거나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부모들의 긍정적 태도는 강화의 역할을 하여 영아가 모국어의 음소뿐 아니라 어휘 및 문법을 획득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스키너(Skinner)이론에 기초한 행동주의적 입장의 언어학습은 조작적 조건화, 모방, 강화 등의 개념에 의해 언어습득을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 유아기 인지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유아의 지각발달 및 언어발달(언어획득이론, 의사소통기술이론)
  • 이론), 유아의 지각발달 및 언어발달(언어획득이론, 의사소통기술이론)CONTENT유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I. 지각발달1. 지각이론2.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II.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피아제 이론 : 전조작기- 상징적 표상능력1) 상징놀이2) 중심화3) 수평개념4) 수직개념III.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1. 사적 언어2. 근접발달영역IV. 언어발달1. 언어획득이론1) 행동주의적 관점2) 생득주의적 관점3)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의사

  •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중 두 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접근법 비교하시오
  • 언어획득기제에 의하여 언어가 발달한다는 생득주의, 그리고 언어발달은 학습과 모방으로 언어가 발달한다면서 환경을 가장 우선시 하는 행동주의, 그리고 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유아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요시하면서 인지 과정을 강조하는 입장인 상호작용주의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중 생득주의와 행동주의를 선택하여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접근법을 비교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생득주의 이론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언어는 의사전달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언어가 내포하고 있는 문화 가치, 행동의 양식까지도 배우는 중요한 학습 수단으로써 사회생활에 필요한 이해, 태도, 가치관 등을 배우게 된다. 즉, 언어능력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다른 영역의 성장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에 있어서 언어의 획득과 발달은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

  • 피아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작용주의영유아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가에 대한 주요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이론이 양 극단에 있다면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이 둘을 포함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상호작용주의 이론은 환경의 역할과 영유아 자신의 능동적 역할을 함께 중시하는 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대표학자 피아제 (Piaget, 1954)언어발달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영유아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가에 대한 주요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이론이 양 극단에 있다면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이 둘을 포함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상호작용주의 이론은 환경의 역할과 영유아 자신의 능동적 역할을 함께 중시하는 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으로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