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아동에게 적합한 학교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학교는 아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대리기능을 하는 미시체계로, 아동의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 이고 통합적이며 전인교육을 위한 초등학교의 교육환경은 아동의 사회화를 위해 개인생활과 집단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초등학교에서 아동의 개인생활을 위해서는 소집단 학습활동이나 놀이를 위한 작은 공간과 아동의 스케일에 적합한 아늑한 공간이 교실과 운동장에 제공되어야 한다.
물리 적인 환경에서 학생 수와 교실 배치는 아동이 학교에서 영위하는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교실의 밀도가 높을수록(아동 당 15평방피트 미만)공격적 행동이 증가하며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난감이나 자료가 적으면서 사회적 밀도가 높은 경우에는 공격성이 더욱 증가한다.
교사 역시 적은 수의 아동들을 담당할 때 좀 더 훈육적이고, 학생에게 개별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하게 된다. 즉, 학급 규모가 적을 때 교사와 학생 모두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혼여성의 취업 증가
  • 학령기 아동에 대한 안전한 보호를 일차적 목적으로 하며, 또한 아동이 방과후 시간에 신체적․심리적으로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학업 지도와 기타의 교육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방과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학업지도만을 중점적으로 하여서는 안되며 학교와는 다른 적합한 휴식과 레크레이션 활동을 통하여 사회․정서적 발달과 신체적인 건강을 도모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 시설과 또래집단에 대한 소

  • [부모교육4A 2020]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하고 입학 이후 시기를 아동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 즉,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시기로 보며 심리사회적으로 학령기라고 한다. 이러한 아동기에 들어서면 신체와 신경계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심리적 환경의 변

  •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
  • 학교폭력 보호요인보호요인(protective factor)은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 중 취약한 환경적 조건 하에서도 위험의 원천에 작용함으로써 부정적인 산물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적응 유연성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은 위험상황에서 역기능과 장애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보호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고 있다.청소년폭력의 원인이 되는 위험요인은 폭력행동이 왜 발생하는가를 설명해주는 데는 적합하지만 폭력행동으로 인한 부정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과제 안
  • 학교, 사회, 국가에서 청소년들이 행복한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보호요인의 요건들을 잘 생각하여 적절한 개입으로 학교 폭력의 문제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남영옥, 한상철(2007)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보호요인들의 영향력 탐색, 청소년상담연구김예성, 박현선(2004) 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노충래, 이신옥(2004) 중학생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아동은 환경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고, 언어표현 능력이 낮은 정신지체아동에게 미술은 중요한 자기표현 수단이다.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 순간 순간 자신을 드러내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정신지체 아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기능은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바로 여기에 정신지체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