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탈중심화, 보존개념, 조망수용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

1. 탈중심화

2. 보존개념

3. 조망수용능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7세부터 11세경까지의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라 하며, 이 시기에는 전조작기보다 더 성숙한 인지구조가 형성된다.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아동들은 심신이 발달하고 기존의 문화를 받아들여 학습함으로 인해 인지적으로 현저한 발달을 나타낸다. 이 시기가 되면 아동은 사건과 사물 사이의 어떤 원칙이나 관계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고 특정 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되어 위계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 시기 에는 양, 무게, 부피의 보존 개념을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게 되며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 시기에 와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탈중심적 사고와 보존개념, 조망수용능력이다.

1. 탈중심화

탈중심화는 유아의 인지적 특성인 자기중심성을 탈피하는 것을 말하는데, 구체적 조작기에 들면서 가족들은 물론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서로의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또, 아동들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자신의 사고가 모순된다든지 또는 한 차원만 보고 다른 차원을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것 등을 발견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경험은 아동의 자기중심성을 감소시켜 아동의 사고과정 의 폭을 넓혀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
  • 아동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목차아동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I. 학자들에 따른 아동기의 발달과업1. Frued의 잠복기2. Erikson의 근면성 대 열등감3. Kohlberg의 인습적 수준4. Piage의 자율적 도덕성 발달단계II. 아동기 발달특징1. 신체적 발달1) 신체성장2) 운동능력 발달2. 인지적 발달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1) 구체적 조작기(2) 보존개념 획득(3) 분류화의 기능(4) 서열화의 기능(5)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 극복(6) 탈중심화(7) 가역적 사고(8) 조합

  •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언어발달
  • 인지발달의 특징과 언어발달목차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언어발달I. 인지발달1) 구체적 조작기2) 보존개념의 발달3) 분류화와 서열화 기능4)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 극복5) 가역적 사고II. 언어발달* 참고문헌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언어발달I. 인지발달(1) 구체적 조작기아동기에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구체적인 사물과 행위에 대한 체계적 사고 능력이

  • [아동기 인지발달의 특징] 아동기 사고의 특성(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정보처리이론, 지능발달
  • 아동기 인지발달의 특징 아동기 사고의 특성(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정보처리이론, 지능발달목차아동기 인지발달I. 아동기 사고의 특성1) 보존개념2) 조망수용3) 유목화4) 서열화5) 자율적 도덕성II. 정보처리이론III. 지능의 발달* 참고문헌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좀 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그 특징을 3가지씩 제시하고, 상담사로서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상담방법을 예
  • 발달단계에 적합한 상담방법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 운동기(0- 2세)2) 전 조작기(2- 7세)3) 구체적 조작기(6, 7- 11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의 특징1) 감각 운동기(1) 반사운동기(2) 순환반응기(3) 정신적 표상2) 전 조작기(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자기중심3) 구체적 조작기(1) 탈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조망수용4) 형식적 조작기(1) 가설 연역적

  • 아동기 인지발달(가역성, 탈중심화)
  • 인지조망능력은 학령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전히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사실이나 눈앞에 보이는 현실 등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상황에서만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추상적이고 복잡한 상황에서는 혼란스러워 한다.* 참고문헌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