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영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현실과 동떨어진 영화실태
영화는 ‘삶의 보여주기’로써 우리의 일상에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영상 텍스트가 사회적 서사구조를 사회적 담론의 생산물로 파악하게 하기 때문이다. 즉, 영화는 우리에게 단지 하나의 작품으로 다가오지만 그 속에 담긴 현실과의 상호관계는 우리 삶을 고찰하게 한다.
) 김명진,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서울 : 책세상, 2001, p.203.
그러나 최근 경제 불안이 가속되면서 현실과는 동떨어진 인생을 그리는 영상물 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신데렐라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인 <그 놈은 멋있었다.>는 부잣집 아들이 평범한 소녀를 좋아한다는 얘기와 청소년 폭력집단에 대한 미화가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당연히 해피엔딩이어야 한다는 관객들의 바람과 그런 관객들의 입맛에 맞추어 흥행을 고려하는 감독이 위와 같은 영상물 비중 증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이런 현상들의 원인은 현실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충동과 대리만족에 있다고 본다.
) 백선기,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p.78.
이는 어니스트 해그의 ‘대중 취향론’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대중들은 워낙 자기의 삶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대중문화에 의해 잠시나마 즐거워지고 싶어서 환상적인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과연 냉혹한 현실로부터의 고통을 일시적으로 해소하는 것과 대리만족의 기쁨이 삶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그건 아니다. 많은 영화들은 관객에게 삶의 안락함만 희구하게 만들고 있다. 이로 인해 자립심이 감소되고 상류층의 화려한 소비생활을 동경하게 되어 과시형 소비를 일으킬 수 있으며 현재 자신의 삶에 만족보다는 만을 품게 된다.
2.홍상수 영화를 분석하려는 이유
환타지성이 짙은 영화를 보는 것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허무와 냉소가 가득 찬 작품만을 보자는 것도 아니다. 바로 현실을 미화하는 영상물 들이 여기저기 쏟아지는 세태에 대응하여 ‘삶의 보여주기’의 영화도 접하자는 것이다. 이로써 진정한 현실을 바라보고 그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여기에 가장 부합하는 감독이 바로 홍상수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홍상수 감독의 작품을 통해 그가 리얼리즘으로 표현하는 현대인의 일상을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홍상수 감독이 허무와 냉소로 표현하는 일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홍상수, 이창동 감독의 영화 작품 분석
  • 영화 위에 글을 쓰는 사람들홍상수, 이창동목차주제 선정 계기 및 감독 소개홍상수작품 소개주제의식 및 작품 분석촬영 기법, 음향III. 이창동작품 소개주제의식 및 작품 분석촬영 기법, 음향IV. 결론*이창동과 홍상수인가?왜2009년 칸 영화제에서 ‘하하하’와 ‘시’가 동시에 상을 탐유명영화제에서 주목을 받지만 박찬욱, 봉준호 감독 등에 비해 대중성이 떨어짐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이창동: 인간

  • 돼지가우물에빠진날,촬영기법,영화줄거리,영화감상,영화분석
  •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거울아, 거울아네가 제일 잘났니?목 차1. 홍상수 감독의 특징과 다른 영화와의 비교 2. 촬영기법 3. 인물소개 4. 시 소개 및 원작 소설과의 비교 5. 장면분석 6. keyword, 심층 분석 7. “난 보이는 것만 믿어” 1. 홍상수 감독의 특징과 다른 영화와의 비교 감독소개 - 홍상수의 홍상수 감독은 1960년 서울 출생으로, 1980년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입학한다. 그러나 중앙대 연극영화학과 재학 도중 학

  • [강원도의 힘] 강원도의 힘 영화감상문
  • 영화를 이끌었다고 본다면 강원도의 힘은 이미 지숙과 상권의 상처를 드러내고 거기서 서로의 치유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내가 이 영화를 처음 보면서 정말 애를 먹었지만 참 단순하게 사랑하는 사람의 흔적은 일상에서 쉽게 발견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부터 이 영화에 좀 더 접근할 수 있었다. 내가 이런 단서를 떠올리기의 과정이 홍상수가 원하고 있던 바는 아니었나 라는 의문에 부응이라도 하듯 영화의 많은 부분에서 인물들은 이

  • [매스컴론] 한국 대표 영화감독들의 작품코드
  • 한국 대표 감독들의-작품코드과 목 매스컴론 교 수 조 원 소 개 Ⅰ.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의의1. 영화감독, 그는 누구인가?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Ⅱ. 대표감독들의 코드 분석1. 봉준호 감독2. 박찬욱 감독3. 이준익 감독4. 이창동 감독5. 홍상수 감독Ⅲ. 마치며들어가기 전에-조원들의 하나 된 뜻으로 ‘5조-영화’의 발표 주제는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코드로 정하였다. 평소 영화를 즐겨보는 편이고, 이 분야에는 관심도

  • [영화감독] 홍상수감독에 대해서
  • 목 차관심 집중홍상수. 그는 누구인가?홍상수 감독의 작가론1. 홍상수 감독의 영화는 컷의 전환이 거의 없는 롱테이크 기법을 사용한다.2. 남녀간의 문제를 다룬다.3. 술자리를 빌어서 사회를 바라본다.4. 독창적인 영화의 구성이 홍상수의 색깔을 나타낸다. 5. 주인공들은 지식인이지만 무엇인가 하나는 아쉽다.6. 홍상수 감독은 일상적인 소재에서 일상적이지 않은 인간에 대한 시각을 보여준다.‘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마지막 씨퀀스 분석Pos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